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5)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5)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10.11 10:36
  • 호수 4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고등어데리야끼 와사비마요덮밥

▲ 재료 - 고등어, 쌀, 다시마, 양파, 마늘, 생강, 청주, 소금, 후추, 식용유, 달걀, 간장, 설탕, 물엿, 들기름, 깨소금, 레몬, 고추냉이(연와사비), 마요네즈

▲  조리순서

1. 고등어 혹은 고등어 통조림을 준비한다.

2. 쌀을 씻고 다시마를 넣어 밥을 짓는다.

3. 생 고등어의 경우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세장 뜨기를 하며 통조림인 경우 굵은 뼈만 제거한다.

4. 청주와 생강,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하고 팬이나 석쇠에 구워 한입크기로 찢는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넣고 살색 빛이 날 때까지 볶다가 마늘과 생강즙, 간장, 설탕, 다시마물을 넣고 끓인다.

6. 걸쭉해진 소스에 고등어살과 레몬즙을 넣고 끓이다 달걀을 풀고 들기름과 깨소금을 뿌린다.

7. 밥을 그릇에 담고 조리한 고등어를 올린 후 고추냉이와 마요네즈를 섞어     밥 위에 올리고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한다.
 

마파두부 깐풍 고등어

▲ 재 료 - 고등어 통조림, 두부, 다진 돼지고기, 고추기름, 참기름, 다진 마늘, 생강, 대파, 홍고추, 감자전분, 달걀, 설탕

▲  조리순서

1. 통조림 고등어를 꺼내 반으로 갈라 뼈를 제거한 뒤 4.5㎝ 크기로 썬다.

2. 전분과 물을 1 대 1로 섞어준다.

3. 고추기름에 다진 마늘, 생강, 대파, 홍고추, 설탕을 넣고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고 익힌다.

4. 두부를 가로, 세로 1㎝ 크기로 깍둑 썰어 함께 볶는다.

5. 전분과 분리된 물은 버리고 달걀 흰자와 식용유를 넣고 섞는다.

6. 고등어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전분에 묻혀 기름에 튀겨준다.

7. 튀긴 고등어와 마파두부를 버무려 준 뒤 참기름을 조금 넣어 마무리한다.
 

고등어 함박스테이크 

▲ 재 료 - 고등어, 두부, 맛술, 소금, 후추, 간장, 마른 바질, 청양고추, 빵가루, 마늘, 양파, 라임, 전분가루

▲  조리순서

1. 고등어는 핏물을 제거하고 살코기만 발라 다진다.

2. 두부는 으깨서 물기를 제거해 주고 다져 놓은 고등어에 넣는다.

3. 다진 마늘과 양파는 볶아서 식히고 고등어와 두부에 넣고 함께 섞는다.

4. 맛술과 소금, 후추, 건바질,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빵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반죽한 재료를 잘 치대 스테이크 모양으로 빚어 팬에 넣고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6. 다른 팬에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라임즙을 짜고 물을 50g 정도 넣는다.
7. 물이 끓으면 설탕을 넣고 전분을 물에 녹여 물 전분을 만들어 농도를 맞춰 끓인다.
8. 잘 익은 스테이크에 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레시피·사진제공=대형선망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