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14)
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14)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04.21 11:02
  • 호수 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 했다.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 또는 지역의 공통점은 물이 좋고 열매, 나물, 수산물이 많이 나는 곳이라고 한다. 특히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요즘 웰빙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식재료가 바로 수산물이다. 수산물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EPA, DHA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3는 심장병 발병률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됐다. 이에 최근 해양수산부에선 어식백세 △시시때때·여가음식 △함께먹기·성장음식 △음식궁합·보양음식 등을 정리한 수산물 요리집을 발간했다. 건강에 이로운 테마별 수산물 요리를 소개한다.

여가음식_ 단백질 풍부한 명태

북어는 명태를 말린 것으로 비린내가 나지 않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슘과 철분 비타민 A, B1, B2도 다량 함유돼 피부미용에 좋으며 피로회복과 해독을 도와준다. 또 북어의 칼륨 성분은 불필요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수치를 낮추어주어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장시간 트레킹 할 때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동료에게 북어를 권해보는 것도 좋다.

※북어양념구이

재료_북어포, 간장, 참기름, 고추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후춧가루, 깨소금 등

조리순서

1. 북어포는 물에 불린 후 물기를 없애고 머리와 지느러미, 꼬리를 제거한다. 뼈를 발라낸 후 3토막으로 자른다.

2. 북어포의 껍질 쪽에는 가로 세로로 잔 칼집을 골고루 넣어 오그라들지 않도록 한 다음 유장에 재운다.

3. 파와 마늘은 다져서 고추장, 설탕,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섞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다.

4. 석쇠를 기름 발라 달군 후 유장에 재운 북어를 애벌구이한다.

5. 애벌구이한 북어포에 고추장 양념을 재웠다가 타지 않게 잘 구워 낸다.


성장음식_  아미노산이 많은 전복

전복에는 아르기닌이란 아미노산이 월등히 많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영양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다. 전복은 조직이 연하고 건강한 체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최고 음식으로 꼽힌다.

※전복죽

재료_전복, 양파, 당근, 실파, 멥쌀, 참기름, 소금 약간, 국간장 등

조리순서

1. 멥쌀 2컵을 씻은 후 3시간 정도 불려 체에서 물기를 빼고 당근과 양파, 실파도 곱게 다져 준비한다.

2. 전복은 솔로 깨끗하게 손질 후 얇게 썬다. 이후 소금물에 살짝 헹궈 물기를 빼고 내장도 따로 담는다.

3. 냄비에 참기름 3큰술을 넣고 불린 쌀을 센 불에서 볶다가 물기가 없어지면 약한불에서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4. 물 7컵을 부어주고 끓어오를 때까지 센 불에서 끓여주다가 약한 불로 줄여 20분 정도 계속 저어가면서 끓인다.

5. 쌀알이 부드러워지면 전복 내장을 체에 걸러 넣고 잘 저은 후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6. 당근과 양파, 전복살을 넣고 5분정도 한소끔 더 끓여내고 불을 끄기 직전에 실파를 넣고 불을 끈다.


보양음식_  용이 돼 승천하는 잉어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의 동양화에 자주 등장하는 길한 동물 가운데 하나가 잉어다. 멋진 외모에다 거센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는 강한 힘을 갖고 있어 예로부터 잉어는 민물고기의 왕으로 꼽혀 왔고, 이 때문인지 잉어 꿈은 태몽으로 통했다. 은은한 황금빛 광채와 중후하게 생겼으면서도 기지와 패기가 넘치는 기상에 동양적 신비감이 더해져 귀한 인물이란 인상을 주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잉어를 복스럽고 경사스런 생선으로 여겨 연말연시에 요리를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다. 또 “잉어가 황하 상류의 룽먼의 거센 물길을 뚫고 오르면 용이 된다”는 전설에서 등용문이라는 말도 생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