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구명조끼 안전에 절대적 효과 ‘입증’
수협, 구명조끼 안전에 절대적 효과 ‘입증’
  • 김병곤
  • 승인 2014.08.21 14:38
  • 호수 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구명조끼 착용실태 및 어업인 만족도 설문조사’

어업인 91.9%가 구조 도움 응답… 정부예산 확대 지원 절실
설문 토대로 구명조끼 보급사업에 활용

어업인 대다수가 구명조끼를 착용하면 해상 추락시 구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명조끼를 상시 착용하지 않는 이유로 작업할 때 불편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수협중앙회가 지난 3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구명조끼 전체 보급대상 어선 56개조합 6277척을 대상으로 실시한 ‘구명조끼 착용실태 및 어업인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총 5531척이 설문에 응해 88.1%의 응답율을 보였으며 대부분 5톤 미만어선 어업인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명조끼 착용실태 등 13개 문항 가운데 객관식 11개, 주관식 2개 항목으로 실시했다.

우선 구명조끼 착용이 구조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중 91.9%(5082명)가 안전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하지만 표류시 체온 상실로 구조에 도움이 안된다는 의견도 일부 제시돼 체온유지가 가능한 구명조끼 연구개발과 해상추락시 체온유지를 위한 방법에 대한 교육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명조끼 보급사업으로 공급되는 구명조끼의 절반이상이 어업인이 직접 선택한 구명조끼가 아닌 조합이나 어촌계에서 선택한 구명조끼를 보급받은 것으로 나타나 지자체·회원조합의 자부담 지원은 유지하면서 어업인이 직접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다양한 사이즈의 구명조끼 보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지속적으로 구명조끼의 착용성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명조끼의 사용법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응답이 2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고 주관식 응답에서도 구명조끼 사용법이나 실린더 교체 방법 등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다수의 의견이 제기돼 보급에만 그치지 말고 구명조끼 사용법 교육과 홍보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따라서 수협은 이 설문을 토대로 향후 구명조끼 보급사업 추진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설문에서도 지적됐듯이 어업인들의 자체 부담이 커 정부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명조끼사업은 ‘어선설비기준’제45조에 따라 어선내 구명조끼 비치가 의무화돼대부분 가격대가 저렴한 고체형 구명조끼를 비치하고 있으나 고체형 구명조끼는 부피가 커 착용상태에서의 움직임이 불편하고 낚시바늘 등에 의한 2차 사고가 우려돼 착용조업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충돌·전복 등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착용성이 향상된 구명조끼를 2중으로 구입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이 초래되므로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인 해양사고율 10%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정부예산 반영이 절실하다.

또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지자체에서는 지방비 부담에 다소 무리가 될 수 있으며 지자체별로 지방비 확보여부에 따라 사업집행에 차질이 우려된다. 구명조끼는 연간 130여명에 달하는 어업인 인명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안전장치로 조난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사업인 만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