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우이산호 사고 수습 ‘전력투구’
수협 우이산호 사고 수습 ‘전력투구’
  • 이명수
  • 승인 2014.02.13 15:57
  • 호수 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보상 적극 지도, 보험 납입유예 조치…정부에 어업인 지원 건의도

▲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이 지난 8일 두 번째로 피해 지역을 방문해 어업인으로부터 피해 상황을 듣고 있다.


해수부, GS칼텍스 측에 피해보상금 선지급 이끌어 내


수협중앙회는 우이산호 기름 유출사고 수습을 위한 어업인 지원에 총력전을 펼친다. 사고 이후 긴급 방제지원반 운영을 통한 수협 직원 120여명의 방제작업 참여와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의 잇따른 피해현장 방문 등 이번 사고에 발빠르게 대처한 가운데 피해배상활동 지원과 공제료 납입 유예 조치, 수산물 소비촉진 활동 등 피해 어업인 돕기에 적극 나섰다.

피해배상활동 지원과 관련 어업피해보상 자문위원을 활용한 현지 설명회나 워크숍을 통해 어업인들이 불합리한 배상을 받지 않도록 적극 지도하기로 했다.

또한 수협은 수협 공제에 가입한 피해 어업인에 대한 공제료 납입을 6개월동안 유예하기로 했다. 피해지역 수산물 소비촉진을 지원하기 위한 수산물 안전성 홍보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여수산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중앙회 차원의 언론 홍보 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소비촉진 행사 개최를 검토하기로 했다.

수협은 피해 어업인들의 생계 유지와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과 실질적인 보상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는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지난 11일 정부 측에 건의했다. 

신속한 사고수습을 위한 대정부 건의에서 오염지역을 포함해 인근 해역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피해 어업인에 정당한 배상을 실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피해 어업인에 대한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과 어선·어선원보험 등 정책보험료 납입을 유예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부가 우선적으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피해지역 수산물 이미지 회복을 통한 수산물 소비촉진 방안을 마련해 줄 것도 요망했다.

아울러 수협은 연안을 항행하는 선박이나 해양오염 위험시설을 대상으로 ‘해상오염사고피해어업인 구제기금’신설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밖에 유류오염 또는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시 객관적 수산물 유통정보 확보가 어려운데 따라 수산물 계통판매제 도입을 통한 정확한 통계자료를 활용한 무자료거래 어업인 지원대책 수립도 촉구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우이산호 기름 유출사고 피해에 선보상 입장을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6일 기름 유출사고 피해보상 제1차 협의회에서 GS칼텍스 측이 선 보상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방제관련 비용을 주민들에게 조속히 지급하고 확인된 피해에 대해 선지급을 추진키로 했다. 선박 소유자와 GS칼텍스 등의 법률상 책임관계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한 법률자문절차도 돌입했다.

또한 피해지역 어업인 경영안정을 위한 특별영어자금 50억원을 융자형태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지자체, 어업인 대표로 한 협의회를 구성, 향후 보상절차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기름 유출사고에 대한 피해보상이 신속·정확하게 이뤄지도록 배·보상지원반을 편성했으며 피해 배·보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