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 6차산업으로 변모시킨다”
“어촌, 6차산업으로 변모시킨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3.06.20 13:15
  • 호수 1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주민 주도 어촌특화발전지원특별법 시행

어촌 마을이 고부가가치 6차 산업형으로 새롭게 탄생한다. 이제 주민들이 어로, 양식 등을 통해 직접 생산(1차)과 가공(2차), 판매를 할 뿐만 아니라 갯벌 체험, 경관 개발 등 서비스도 직접 제공(3차)하는 6차 산업형(1+2+3차) 어촌이 육성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각 어촌들이 특색 있는 자원을 중심으로 어촌특화발전 계획을 제안하면 지자체와 정부가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어촌 특화발전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어촌주민이 신뢰와 협동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자생적으로 도모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어촌주민이 중심이 된 특화어촌위원회가 지역특색에 맞는 개발방향을 제안하고, 지자체 등은 주민제안을 기초로 어촌특화발전 계획 수립과 구역을 지정토록 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14년에 어촌특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8개 어촌마을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어촌교류, 관광, 정주, 산업 등 발전모형에 맞게 명품어촌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같은 지원체계 강화는 지난해 5월 23일 제정된 ‘어촌특화발전지원특별법’ 시행규칙이 6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데 따른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새로 시행되는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22일과 23일 이틀동안 부산, 공주, 여수에서 지자체 공무원과 어촌마을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순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법령에 따른 어촌특화사업은 어촌마을 역량강화, 어촌특화 발전 계획 수립, 특화사업 추진의 3단계로 구성된다.

해양수산부는 이 중 특화 시범사업을 2014년도에 추진하기 위해 올해 8개 어촌마을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 21개 시·군 28개 어촌마을의 신청을 받아 평가를 진행 중에 있고, 평가 결과는 오는 21일 발표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어촌은 해양과 육상을 연계하는 거점으로서 산업·정주·교류·관광 공간으로 발전 잠재력이 높다”며 “어촌 특성을 살린 특화개발을 위한 어촌특화발전지원특별법 본격 시행이 어촌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어촌지역 시·군·구 포괄보조사업의 해양수산부 주도 추진과 어촌특화발전사업의 추진주체가 어촌마을로 돼 어촌계 소외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사업 홍보강화와 함께 어촌특화법을 2014년 6월까지 개정 추진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