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제도개선 위해 머리 맞대다
상호금융 제도개선 위해 머리 맞대다
  • 이명수
  • 승인 2013.05.23 11:45
  • 호수 1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여수신·회계자금 제도개선 워크숍 잇따라 열어
회원조합 의견 수렴해 적극 반영, 성장 동력 창출


수협이 상호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수신을 비롯 회계자금 제도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잇따라 관련 워크숍을 개최하고 제도개선의 추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수협은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충북 단양에서 상호금융 수신 제도개선워크숍을 개최, 종합적인 수신분야 개선사항과 예탁금업무방법서 재검토를 통한 실용적 제도개선방안 마련, 수신상품 리뷰를 통한 개선사항 도출과 신상품 개발 등을 논의한다.

또 같은 기간 경기 양평에서 2013년도 회계자금 제도개선연구회 워크숍을 열어 회계업무에 관한 일선 영업 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심층 토론을 통한 실용적 제도개선방안 마련에 나선다.

이에 앞서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충북 충주에서 여신제도개선워크숍을 실시하고 상호 여신금리시스템 중간보고와 차별화여신 활성화방안, 신상품 개발과 운영 방법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처럼 다양한 제도개선 문제를 깊이 있게 논의해 수협의 상호금융 경쟁력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여신제도개선워크숍

수협은 2013년 여신제도개선워크숍을 회원조합·중앙회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 이해 증진과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열었다. 또한 여신업무에 관한 일선 영업 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실용적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영업점 업무효율 증대와 대고객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개최했다.

중앙회와 회원조합 관계자들이 참석한 워크숍에서는 여신활성화 방안과 조합 대출금리 체계 개선방안 등이 논의됐다. 아울러 위임전결규약 개정에 대한 의견 교환과 상품개발위원회 운영 등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수협은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수렴해 향후 상품 개발과 차별화 전략 추진 시 여신활성화 방안에 반영키로 했다.

또한 금리관련 의견을 반영해 금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상품개발위원회 운영시 제도개선연구위원 등 조합 직원 참여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위임전결규약과 상호금융 여신업무방법 개정시 제도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했다.


수신제도개선워크숍

2013년도 수신제도개선워크숍은 종합적인 수신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예탁금업무방법서 보완과 제·개정 협의, 영업점 업무개선 관련 전산사항 검토, 영업점 실무처리시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 업무방법서 제도개선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수신상품 리뷰와 신상품 개발 협의, 비이자수익 증대 등 개선사항, 수신증대와 마케팅 활성화 방안 협의를 비롯 수신 및 영업점 개선 등에 대한 토론이 있게 된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회원조합 건의사항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제도개선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

수협은 또 비이자수익 증대방안과 관련 외환업무 개선에 따라 조합들이 외환업무 취급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동시에 현재 중앙회에서 실시 중인 Sh그린신용카드 프로모션에 적극 동참하는 등 회원증대를 통한 신용카드사업 활성화와 비이자수익 제고에 협조해 줄 것도 당부키로 했다.

영업점 수신증대를 위해 고객의 불안심리를 반영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일반고객(비조합원), 휴면고객을 활용한 유효고객 창출, 인터넷뱅킹(e-금융) 고객 확충을 통한 예금 교차거래 실시 등을 적극 추진토록 요망할 예정이다.


▲ 수협은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회계자금 제도개선워크숍을 개최하고 상호금융 자금 운용 등에 관해 논의한다
회계자금제도개선워크숍

이번 상호·일반 회계자금 제도개선워크숍은 회계업무에 관한 일선 영업 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실용적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영업점 직원의 재무관리 능력 개발을 통한 상호금융 회계와 자금운용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열린다.

또한 Nextro 시스템 개선사항에 대한 공동협의를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워크숍에서는 회원조합 법인세비용 관련 결산 비용배분 문제 개선을 비롯해 신용자회사 분리관련 쟁점 사항 추가 도출, 상호금융 회계 업무방법 등 제도개선 방안 마련, 영업점 업무개선 전산관련사항 검토, 영업점 실무처리 시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이 논의된다.

아울러 일반회계 업무방법서 개정 등 회계업무 제도개선에 관한 토의도 진행된다. 특히 전문 회계법인에서 회계 관련 특강과 함께 자금운용에 관한 전반적인 시스템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수협은 이번 워크숍에서 회원조합이 개진한 제도개선 건의사항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진행, 향후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