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금융환경 대응 ‘집중과 선택’
급변하는 금융환경 대응 ‘집중과 선택’
  • 이명수
  • 승인 2012.09.13 15:17
  • 호수 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상호금융 하반기 경영전략 수행에 총력

▲ 9월 10일 출시된 신상품 ‘하이앤프리예금’
수협 상호금융은 2012년 하반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분석에 따른 상호금융 대응전략을 강구하는 한편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6일 수협 2층강당에서 상호금융 경영전략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김종수 수협중앙회 지도경제이사를 비롯 회원조합 상임이사와 수협 관계자들이 참석해 하반기 상호금융 경영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구체적 마케팅전략 수립 실천

수협 상호금융은 하반기 마케팅 전략으로 하반기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불필요한 수신금리경쟁을 자제하기로 했다. 또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저원가성 예탁금과 적금위주로 자금조달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수익성 위주 대출취급 다변화와 건전여신 증대를 통한 수익성 제고 추진, 적극적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기반고객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 마케팅 전략과 함께 원활한 전략 이행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수협 상호금융은 9월 1일부터 오는 11월 31일까지 3개월동안 ‘적립식과 요구불예탁금 증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저원가성 예탁금과 적금위주 자금 조달과 신상품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판매촉진을 도모할 목적으로 캠페인에 돌입한 것이다. 수협 상호금융은 신상품 출시로 상호금융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출시된 예금 신상품으로 ‘하이앤프리예금’을 필두로 다양한 상품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신상품 ‘하이앤프리예금’은 대출경쟁이 치열한 시장상황에서 저원가성예탁금 조달을 통한 수익성제고를 위해 경쟁금융기관 수준 이상의 상품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요구불상품 개발이 요구된데 따른 것이다.

상품의 특징은 금융권 수시입출금식예금 중 경쟁력있는 금리를 제공하고 전자금융과 입출금 수수료 면제서비스 기본 제공, 체크카드 발급시 0.5% 금리우대가 적용된다.

수협 상호금융은 또한 대출신상품으로 노인요양시설대출을 내놓는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근간으로 운영되는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한 틈새시장 확보와 장기적인 여신기반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수협 상호금융은 이들 신상품 출시 초기 집중판매로 안정적 시장 정착을 위해 신상품 고객 이벤트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수협 상호금융은 회원조합 자체 이벤트 프로모션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했다. 조합 자체 이벤트 실시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현장 마케팅 활성화로 실적증대를 도모하기로 했다.

오는 11월 31일까지 3개월간 실시하며 자체 이벤트 행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지원을 요청하는 조합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자체이벤트는 예금 신상품 더드림월복리적금, 하이앤프리예금과 요구불예탁금, 적립식예탁금예금 상품을 비롯 대출상품 전체를 대상으로 조합 자율적으로 기간과 계획을 수립해 실시토록 했다.

수협 상호금융은 금융환경, 경쟁 격화, 고객니즈 등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상호금융 마케팅역량 강화 프로그램(SSP)을 도입한다.

수협 상호금융 조직 전체와 직원 개개인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공격적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혁신적 영업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마케팅역량 강화 프로그램(SSP, Sales Stimulation Program)은 영업성과 향상을 위해 고객중심의 마인드 변화, 영업 프로세스 표준화, 현장 실행력 강화에 집중해 설계한 자기주도형 마케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중앙회 회원조합 모두가 참여해 성공적인 상호금융사업을 이끌어 내는데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하반기 경영전략 수립 배경

수협 상호금융은 하반기 상호금융 경영전략에 집중키로 한 것은 현재 금융환경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현재 시장 동향을 보면 내수시장은 부진이 심화되고 있고 부동산 경기침체 장기화와 은행권 총여신증가율이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어 금융기관간 대출경쟁이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중은행권은 대출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는 가운에 대출금리가 하락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회원조합 상호금융은 지난해 상반기대비 대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예대마진율 감소 등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처럼 전반적인 금융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데 따라 수협 상호금융이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응태세를 갖춰 위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에서 경영전략 수립과 실천에 나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