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9월 22일 수산물 원산지 특별단속
7월 23일~9월 22일 수산물 원산지 특별단속
  • 수협중앙회
  • 승인 2012.07.26 13:21
  • 호수 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코트 등 대규모 식당 대상

푸드코트 등 이용고객이 많은 대규모 전문음식점에 대한 수산물 원산지 특별단속이 대대적으로 실시된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 표시제 조기정착과 소비자의 알권리 강화를 위해 프랜차이즈 식당, 푸드코트(백화점, 대형마트 등)를 우선 대상으로 7월 23일부터 9월 22일까지 2개월간 대규모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수산물 6개 품목에 대한 원산지 표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점 단속대상은 표시의무 품목인 넙치, 조피볼락, 참돔, 낙지, 미꾸라지, 뱀장어를 판매하는 수산물 전문음식점과 이용고객이 많은 백화점, 대형마트 내 푸드코트 등 대규모 식당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2012년 4월 11일 시행된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 표시제의 약 3개월간의 지도와 계도 위주의 단속을 종료하고 조사공무원 1011명과 명예감시원 461명 등 총 1400여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단속과 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와 해양경찰 등 관련 기관과의 합동단속을 병행해 집중단속의 효과를 높여가기로 했다.

이번 특별단속은 수산물 판매 음식점의 원산지 표시위반을 사전에 방지하고 음식점 내 원산지 표시제도를 정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음식점 영업자는 음식점에서 수산물을 판매하는 경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하는 행위로 인한 불이익 처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집중단속 기간에 원산지 위반행위로 적발되면 관계법령에 따라 표시를 거짓으로 하는 경우에는 7년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인터넷에 위반업체의 정보가 공개되며 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 30만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