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 유산(遺産)제도 도입
농어업 유산(遺産)제도 도입
  • 수협중앙회
  • 승인 2012.04.12 11:43
  • 호수 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신청 통해 국내 유산 지정

농어촌의 사라져가는 전통 농어업 자원을 발굴·보전·전승하기 위해 농어업 유산제도가 도입돼 시행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부터 보전·전수·활용이 필요한 농어촌의 자원을 농어업 유산(遺産)으로 지정해 지역 브랜드와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농어업 유산제도를 도입 시행한다고 밝혔다.

농어업 유산은 지역주민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형성·진화해 온 것으로 보전·유지와 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전통적 농어업활동 시스템과 이의 결과로써 나타난 농어촌의 경관 등 모든 산물을 말한다.

완도의 구들장 논, 남해의 다랑이 논, 신안 염전 등 오랜 시간 주민의 전통적 농어업활동의 결과로써 형성된 것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어업과 어항의 경우 전통적 어업활동 및 기술과 관련한 독살, 염전, 갯벌, 죽방염 등이 그 예다.

지정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지자체로부터 4월동안 신청을 받아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팀과 심의기구에서 이를 조사·심의해 7월 농어업 유산으로 지정하게 된다. 

농어업 유산의 관리와 활용은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중심이 돼 이뤄진다. 보존(규제) 중심의 문화재와 차별화해 지자체와 주민 간에 (가칭)농어업 유산 자율관리협정을 체결해 자율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정된 유산의 효율적인 관리·보전 등에 필요한  법적 지원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농어업 유산의 형상과 관리 정도에 따라 지원정도를 차별화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정된 유산 중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독창적인 유산은 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등재를 추진해 나감으로써 전통성을 갖춘 중요 유산이 훼손되는 일이 없이 대대로 전승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세계 중요 농업유산제도(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e Heritage System)는 FAO가 2002년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로 차세대에 계승해야 할 중요한 농법이나 생물다양성 등을 가진 자연·농업 보존지역을 해당국가의 신청을 받아 심사 후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인정(2년 단위)하는 제도다. 세계 중요 농업유산 등재 후보는 지정된 농어업 유산의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선별할 예정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어업 유산제도의 시행으로 농산어촌지역의 사라져가는 유산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는 동시에 농어업 유산이 지역개발의 자원으로 활용되어 특색있고 차별화되는 농산어촌을 만드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