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호, 북 억류 장기화 안돼”
“연안호, 북 억류 장기화 안돼”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1.14 13:40
  • 호수 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어업인, ‘조기송환 건의’ 정부에 전달키로

▲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사진 가운데)은 지난 11일 강원 고성군수협을 방문해 억류 선원 가족들을 위로하는 한편 연안호 조기송환을 위한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800연안호’의 억류가 더 이상 장기화 되면 안 된다.”
북한에 억류중인 연안호의 조속한 송환을 촉구하는 어업인들의 여론이 표면화하고 있다. 최근 현대아산 근로자 유성진씨가 136일 만에 석방되고 현정은 현대그룹회장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면담으로 남북경제 협력이 급물살을 타고 있으나 연안호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는데 따른 것이다. 이에따라 어업인들은 억류 사태가 장기화하지 않을까 우려하면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연안호는 지난달 31일 항법장치(GPS) 고장으로 동해 북방한계선을 넘었다가 북한 당국에 예인됐으나 현재까지 위치와 상태가 알려지지 않고 있어 선원 가족은 물론 어업인들에게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어업인들은 “하루하루 벌어 먹고살려고 조업에 나섰다 단순 기계 고장으로 북한 해역에 들어간 연안호 선원들이 무슨 큰 죄를 지었느냐”며 조속한 석방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정부가 연안호의 빠른 송환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강원도 고성군의 한 어업인은 “마음놓고 조업할 수 있는 환경마저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어업인들이 또 하나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호소했다. “어업인들이 이번 일로 사기가 급격히 저하돼 있고 심각한 상실감에 빠져있다”고 덧붙였다. 
수협중앙회는 이같은 어업인들의 여론을 감안, 현장방문을 통해 억류선원 가족들을 위로하고 대책회의를 잇따라 개최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수협은 사고 직후 수협인 3600여명의 조기송환촉구 서명을 받아 통일부에 제출했다. 또 고성군수협에 ‘연안호귀환대책위원회’, 중앙회에 ‘연안호조기송환 T/F팀’을 구성하는 등 무사귀환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수협은 향후 조기송환을 위한 대정부 협의에 총력을 경주하기로 하고 금명간 조기석방을 갈망하는 어업인들의 뜻을 정부에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