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불법조업, ‘성난 어심(漁心)’일어섰다
중국 불법조업, ‘성난 어심(漁心)’일어섰다
  • 이명수
  • 승인 2011.12.15 17:44
  • 호수 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좌시 않겠다” 14일 수협서 규탄 궐기대회



600여명 참석 가두행진도 벌여…청와대에 건의문 전달
중국 대사관 항의 방문…우리 어장 지킴이 의지 분명히 전해


무차별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성난 어업인들이 마침내 들고 일어났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4일 오전 11시 송파구 신천동 수협중앙회 2층 강당에서 어업인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어선 불법조업 규탄 궐기대회’와 함께 중국불법조업에 항의하는 거리행진을 가졌다.

어업인들은 이날 “중국은 불법조업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가 입은 피해에 대한 보상에 임하라”고 강력 촉구했다.또한 “정부가 보다 강력한 대책을 세워 우리 어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수협과 어업인들은 이날 “지속적으로 우리 어업인들을 기만하며 불법조업을 일삼는 중국어선의 뻔뻔한 행동에 대해 결연한 의지를 모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중국어선들은 우리 해역에서 일체의 불법조업 중단 △지금까지 피해에 대한 사과 △중국정부에 대한 재발 방지 보장 요구를 각각 촉구했다. 또 이것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을 뜻을 천명하며 어업인들의 결연한 의지를 담은 건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와 중국대사관 등에 전달했다.

수협은 이번 궐기대회에서 우리 영해를 불법으로 침범하는 어떠한 세력도 용납할 수 없다는 정당한 주권수호행위임을 밝혔다.

이와 함께 어업인뿐만 아니라 정부, 국민들이 힘을 합쳐 전방위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에 대해 “강력한 처벌과 통제를 통해 우리 바다가 폭력으로 물드는 것을 막고 미래세대에 불확실성을 물려줘서는 안될 것”이며 “자원조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인접국과의 신뢰회복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궐기대회 후 어업인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강력한 뜻을 시민들에게 알렸다. 또 청와대와 농림수산식품부, 외교통상부, 국토해양부 등에 전국 어업인들의 뜻을 담은 건의서를 전달하고 정부가 외교력을 총동원해 이번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건의했다.

중국대사관에도 항의서를 전달하며 중국정부가 강력한 처벌과 통제를 통해 이 문제를 근절하는데 앞장서 줄 것을 요구했다.

이번 궐기대회는 지난 12일 중국어선의 서해 불법조업 단속과정에서 중국 선원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사망한 해양경찰의 넋을 기리면서 인명살상까지 마다않는 극악한 불법조업을 개탄했다. 

중국어선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에 단속과정 중 4명의 경찰관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고 올 3월에는 중국선원들이 도끼, 쇠파이프, 해머 등으로 무장한 채 극렬하게 저항하면서 우리 해경이 실탄까지 사용해가며 나포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싹쓸이 조업으로 인한 수산자원 고갈, 어망피해도 심각하다. 동해안의 경우 중국어선들이 북한해역에서 조업하면서 올해 들어서만 우리 해역의 어망피해가 강원도 6개 수협에 276닥, 금액으로는 3200여만원에 이르고 이들 어선들의 싹쓸이 조업으로 강원도지역의 오징어 어획량은 급감했다.

이로 인해 어업인들은 생계곤란을 겪으며 또 다른 어려움을 토로하는 있는 상황이다. 수협관계자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은 지속가능한 수산업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다. 또한 양국의 협력과 동반성장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중국정부가 하루 속히 이런 상황을 헤아려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는 불법조업 영상물 시청과 규탄사·건의문 낭독이 이어졌으며 식후 청와대 건의서 전달 등으로 진행됐다. <관계기사 2·15·16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