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이달의 수산물 붕장어·키조개
6월 이달의 수산물 붕장어·키조개
  • 수협중앙회
  • 승인 2011.06.02 14:49
  • 호수 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철 제맛, 수협 등에서 할인판매

농림수산식품부는 6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붕장어와 키조개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6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붕장어

일본말인 아나고(穴子)로 더 많이 알려진 붕장어는 회로 먹을 때 육질의 단단함에 관여하는 콜라겐 함량이 복어보다 많아 씹는 맛이 뛰어나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회를 즐기는 많은 미식가들은 고소한 맛이 일품인 붕장어를 최고의 횟감으로 꼽는다.

붕장어 회는 무채처럼 잘게 썬 뒤 물기를 완전 제거해 고실고실한 상태에서 제 맛을 즐길 수 있다. 붕장어는 버릴 것이 전혀 없는 생선으로, 척추 뼈 부분은 기름에 튀겨 안주로, 머리와 내장은 탕을 끓여 먹으면 진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붕장어는 연중 생산되지만 초여름에 가장 맛이 좋다. 붕장어는 양식을 하지 않아 모두 자연산으로, 주로 남해안에서 통발과 주낙으로 잡는다.


키조개

키조개는 길이 30㎝에 달하는 커다란 조개로 곡식을 까부리는 ’키‘와 닮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패주(조개 관자)를 식용으로 하는데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이다. 패주에는 특히 아연이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를 이용한 요리로는 회·구이·샤브샤브·전·탕수육 등 다양하다. 특히, 싱싱한 키조개 관잣살에 채소와 고추장을 넣고 볶아주면 키조개 두루치기가 된다. 채소 육수에 키조개 관자를 살짝 담가 먹는 샤브샤브는 쫄깃하면서 짭짤한 맛이 일품이며 싱싱한 관자는 탱글탱글한 것이 특징이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붕장어와 키조개의 영양과 요리 등 관련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 밥상지킴이’로 활동 중인 주부 블로거들이 붕장어와 키조개 재료로 여러가지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코너도 마련했다.

이달의 웰빙수산물인 붕장어와 키조개를 싸게 사려면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을 이용하면 된다. 한달 동안 붕장어와 키조개를 10~20% 싸게 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