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SMART>> ⑮ 소셜 커머스가 뭐죠?
Let's SMART>> ⑮ 소셜 커머스가 뭐죠?
  • 배병철
  • 승인 2011.05.19 11:30
  • 호수 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혹자들은 그루폰 쿠팡 같은 공동구매를 소셜커머스라 말하는데, 이는 소셜커머스의 한 종류일 뿐이고 소셜커머스는 크게.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소셜링크형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미디어로 링크를 걸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방식이다. 쉬운 예로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에서 뉴스기사를 보다가 기사 하단의 소셜미디어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 글을 작성하는 것을 연상하면 이해가 쉬울 듯 하다.

소셜웹형
커머스 사이트 자체가 소셜네크워크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서비스로, 커머스 사이트에서의 활동이 소셜미디어에 자동으로 구현된다.

공동구매형
협의의 소셜커머스이다. 그루폰, 쿠팡, 티켓몬스터 같은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가 이에 해당된다.

오프라인 연동형
포스퀘어 같은 위치연동 서비스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공간을 소셜 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을 말한다. 미국에서 유명한 불고기 판매점인 코기(Kogi)의 경우 한자리에 오래 머물수 없는 노점상의 단점을 트위터를 이용 자신이 이동하는 시간과 장소를 실시간으로 안내해 큰 인기를 끌었는데 오프라인 연동형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