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사고 예방 매뉴얼로 인명피해 제로화 나서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로 인명피해 제로화 나서
  • 배석환
  • 승인 2024.03.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 제작·보급
예방·안전 수칙을 망라해 리플릿 형태로 제작

수협중앙회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어업인 인명피해 유발 사고 예방을 위한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한다.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에서는 최근 인명피해 유발 사고인 화재, 침몰ㆍ전복 등 어선(안전)사고로 인해 어업인 인명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과 어업인 안전조업문화 제고를 위해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을 제작했다.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에는 안전운항 점검표, 기초항법, 충돌, 화재, 전복ㆍ침몰, 안전사고(해상추락ㆍ양망기끼임ㆍ타격)에 관련된 예방ㆍ안전 수칙이 수록됐다.

안전운항 점검표에는 출항 전 선체·기관 등 설비점검, 사고 예방을 위한 구명·소화·무선설비 점검을 어업인 스스로 할 수 있게 제작했으며 기초항법은 어선이 항해 중 준수해야 할 항법을 상황별로 반영했다.

또한 기존에는 각 어선사고에 대한 예방ㆍ안전 수칙을 개별적으로 제작해 전단지 등의 형태로 배포했으나 이번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은 충돌, 화재, 전복ㆍ침몰, 안전사고 등 인명피해 유발 사고에 대해서 각 사고별 통계와 반드시 지켜야 할 주요 예방·안전 수칙을 망라해 리플릿 형태로 제작해 어업인이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수협중앙회는 전국 수협 어선안전조업국을 통해 매뉴얼을 어업인들에게 배부하고 어선 안전의 날 캠페인, 관계기관 합동 어선 안전 점검 등 어선사고 예방 지도ㆍ홍보 활동 시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어업인 안전조업교육 시에도 최근 발생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맞춤형 교육을 시행해 인명피해 유발 사고 예방 활동에 기여할 예정이다.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 관계자는 “최근 인명피해 유발 사고가 지속 발생하여 어업인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중대 어선사고 예방하기 위해 어업인 대상, 현장 중심의 사고 예방 지도ㆍ홍보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인명피해 절감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