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봄철 선박 충돌사고 집중 관리
해수부, 봄철 선박 충돌사고 집중 관리
  • 조현미
  • 승인 2024.02.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추진

안개 잦은 봄철, 바다 위 ‘안전’ 민생부터 챙긴다
해양수산부, 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추진

해양수산부는 봄철 잦은 안개와 교통량 증가에 따른 선박 충돌사고와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봄철에 발생하는 해양사고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선박 충돌사고를 집중 관리한다. 이를 위해 해상 종사자의 경계 부주의로 인한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운항 교육과 불시 안전점검을 추진하고 실시간‧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혼잡 해역 예측정보를 제공해 안전한 항해를 유도한다.

또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해역을 통항하는 선박 등을 중심으로 안전물품을 지원해 사고를 예방한다.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하는 어업인 등 생업 종사자의 안전을 강화한다. 여객선‧선박 운항정보, 해양사고 뉴스, 해양기상 예보 등을 제공하는 해양교통방송의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어선원과 내항 선원의 보건‧복지 향상을 위해 바다내비 통신망(LTE-M)을 이용한 원격 해상의료지원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짙은 안개가 끼는 농무기와 여행객이 많아지는 행락철에 대비하여 연안여객선 및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과 항로표지시설 등 안전시설 점검도 강화한다. 아울러, 위험물 운반선과 및 화물선 과적‧과승 여부 등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선박 종사자 대상 안전수칙 캠페인과 대국민 대상 해양안전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