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핵심과제 적극 추진
저탄소 녹색성장 핵심과제 적극 추진
  • 수협중앙회
  • 승인 2011.04.21 17:46
  • 호수 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 기후변화 대응 등

농림수산식품부는 국내외적으로 농식품 녹색성장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됨에 따라 2010년 2월 ‘농림수산식품분야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전략’을 수립한 바 있으며 추진전략에 담겨진 50개의 정책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농식품 녹색성장 정책들 중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의성이 높은 핵심과제를 선정해 성과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2011년 농림수산식품 저탄소 녹색성장 핵심과제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2011년 핵심분야는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녹색에너지 효율성 제고 △녹색생활 실천 확산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관리 △녹색 국제협력 강화 등이 주요 골자다.

농림수산식품분야는 기후변화 대응기본계획 마련, 가축분뇨 자원화 및 에너지화 시설 보급 확대, 녹색 식생활 운동 확산, 도시농업 활성화, 바다숲 조성 확대, 미래지향적 산지관리체계 마련,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총회 개최 등 분야별 15개 핵심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은 이젠 글로벌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유엔환경계획(UNEP),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녹색경제, 녹색성장이 심층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UNEP의 녹색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녹색경제 즉 녹색성장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농림수산식품분야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은 인류의 식량 문제와 밀접한 분야로서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구제역, 기후변화 등 주요 이슈들의 대안으로 농식품분야의 녹색성장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며 농식품산업이 녹색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올해 선정한 핵심과제들을 내실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