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을 위한 수산식품,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어르신을 위한 수산식품,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 이의인
  • 승인 2023.11.0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패류와 두족류를 이용한 고령친화 수산식품 가이드 책자 발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어르신들이 수산물을 보다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물성(物性) 조절 가공기술을 담은 「바다에서 건진 고령친화 수산식품 가이드」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는 패류 및 두족류 8종을 선정하여, 한국산업표준(KS) 규격에 제시된 고령친화식품의 기준과 규격에 맞도록 3단계 물성으로 조절하는 가공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삶기, 다지기, 으깨기 등 쉬운 조리과정만으로도 수산물의 물성을 조절할 수 있는 가공기술을 설명하고 있어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산업체에서도 고령자와 환자,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용도식품 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소비자가 선호하는 식생활을 고려해, 수산물의 물성 단계 조절기술을 활용한 볶음면, 그라탕, 리소토, 추로스, 젤리 등 다양한 수산식품 레시피와 영양성분 분석정보 등도 수록하였다.

수산물은 근력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심혈관질환 및 관절염 예방에 좋은 오메가-3, 비타민 D 및 콜라겐 등과 같은 우수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고령자에 적합한 식재료이다.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어 고령자의 신체기능 저하에 맞춘 영양 및 소화율을 고려한 고령자 전용 수산식품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이에 수과원은 고령자가 다양한 수산물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물성을 부드럽게 조절하는 가공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에는 「어르신을 위한 밥상은 따로 있다」를 발간하였다.

수과원은 국·공립 도서관과 관련기관에 책자를 배부하고, 수과원 누리집(홈페이지)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김지회 국립수산과학원 기후환경연구부장은 “이번 책자는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고령자에게 적합한 다양한 수산식품 개발을 위한 것으로 가정과 산업체에서 잘 활용되어 국민건강과 수산물 소비 촉진에도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