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해양환경측정망 자료 활용 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2023년 해양환경측정망 자료 활용 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이의인
  • 승인 2023.11.0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측정정보 활용 우수 논문 시상
11월 9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1월 9일(목)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해양환경측정망* 자료 활용 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공단과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1980년부터 해양환경측정망에 축적된 자료를 이용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자료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논문 심사를 거쳐 총 5편(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이 시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은 국내 연안 퇴적물에서 유기물 항목의 분포 특성 및 대표지시자 설정 연구를 주제로 한 논문이 선정되었다.

해당 연구는 해양환경측정망 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연안 퇴적물에서 유기물 항목을 분석하고 총유기탄소(TOC)를 해양퇴적물 유기물 오염도를 대표하는 항목으로 제시함으로써 해양퇴적물 오염도를 효율적으로 진단하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마산만의 저층 용존산소 농도 예측’과 ‘기계학습 기법과 바다색 위성 자료를 이용한 실시간 저층 용존산소농도 산출기술 개발 연구’를 주제로 한 논문이 선정되었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해양수산부장관상, 해양환경공단이사장상,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장상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주어지며, 관련 연구결과는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에 등재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양환경측정망은 해양환경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국가 해양환경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자세한 해양환경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해양환경측정망 정보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