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한국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한국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 김태형
  • 승인 2023.10.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단계 방사능 검사 실시
8만건 조사, 기준치 이하
한상대회장 홍보관 운영
미주지역서 마케팅 확대

노동진 회장은 지난 10월 11일 ‘미주중앙일보’ 내 ‘한경에세이’란에 기고를 통해 수산업과 수산물의 이야기를 전했다. 

노 회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미주지역에 한국 수산물 소비저변을 더욱 확대하고 K씨푸드 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업in수산’은 ‘미주중앙일보’ 인터뷰 기사를 전제한다.

한국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노동진 회장과 지역 조합장들이 LA를 방문했다.  
 
수협은 행사 기간 동안 홍보관을 운영하며 한인 기업과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다양한 한국 수산식품 홍보에 나선다. 또 H마트를 비롯한 한인마켓과 협업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수산물 마케팅 행사도 진행한다.    
 
지난 3월 제26대 수협중앙회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 노동진 회장은 ‘어민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현안은 지난 8월 시작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다. 수협은 ‘먹어도 안전하다’는 인식이 자리잡히도록 실질적인 검역 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노 회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이에 대해 알아봤다.

-현재 수협 현황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는 수산업에 타격을 가져올 수 있는 사안이다. 전국 어촌지역 수협은 총 91개로 이들이 출자해 만든 곳이 수협중앙회다. 조합원이 100만명인 한국 대표 수산물 생산자 단체로 그만큼 책임이 무겁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로부터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를 만들고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어민 피해 지원 방안 등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염처리수 방류 대처는.  
 
“200개 지역에서 바닷물을 채취해 방사능 검사 실시를 비롯해 경매 전, 가공공장, 유통단계 등 4단계로 검증 절차를 거친다. 생산 단계인 전국 220여곳 위.공판장에서 수산물 방사능 검사도 실시한다. 소비자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증 라벨도 검토 중이다. 지금까지 8만여건 방사능 검사를 마쳤지만,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았다. 만약 넘어서면 생산 중단을 단행할 각오로 안전한 수산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수산물 소비 촉진 방안은.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하고 배송이 빠르다면 소비는 늘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충남, 호남, 영남 등 24개 지역 매장에서 직거래로 판매되고 있다. 이를 전국 수협 90곳으로 확대하고 온라인과 결합해 2~3시간 안에 신선한 수산물을 받을 수 있는 수협 쿠팡 같은 유통체계 구축을 준비 중이다. 미주지역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을 추가할 예정이다.”
 
-대미 수출 확대 계획은.  
 

“최신 트렌드인 소포장 고부가 가치 상품의 개발 등을 통해 미주지역 한국 수산물 소비저변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또 최근에 김밥 열풍을 일으킨 냉동 김밥과 같이 미주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K씨푸드 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미디어를 활용해 히트 상품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협 회장으로서 경영 철학은.
 
“공정 평가, 직원의 미래가 보장되는 일터로 만들고 싶다. 또 옛 노량진 수산시장 부지를 한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바꿔서 전국 어업인에게 수익을 돌려주는 게 장기 목표다.”  

이은영 기자 lee.eunyoung6@koreadail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