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성장속도 빠른 ‘킹넙치’ 민간에 이전
수과원, 성장속도 빠른 ‘킹넙치’ 민간에 이전
  • 이의인
  • 승인 2023.10.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처리 시스템을 갖춘 민간업체를 통해 안정적인 친어(親漁) 관리와 양질의 수정란 보급 기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지난 17일(화) 일반 양식넙치보다 성장이 빠른 킹넙치*의 전용실시권을 민간업체에 이전하는 협약식과 “킹넙치 수정란 생산업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협약식을 통해 전용실시권을 이전받은 민간업체는 수과원으로부터 킹넙치 친어를 제공받아 어업인들에게 킹넙치 수정란을 보급하기 위한 산업적 보급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수과원은 2010년부터 국유특허 통상실시권*을 통해 킹넙치 수정란을 직접 생산하여 보급하였으나 친어 관리와 수정란 생산에 필요한 시설, 인력 등의 부족으로 어업인이 원하는 시기에 수정란을 공급하기 어려웠다.

이에, 킹넙치 친어의 효율적인 관리와 수정란의 대량 보급을 위해 2020년부터는 전용실시권을 통해 제주지역 민간업체 2곳*에 킹넙치 친어를 이전하였으며 올해로 3년간의 계약이 만료되었다

수과원은 이번에 어업인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킹넙치 수정란 보급을 위해 전용실시권 이전 대상을 제주도와 그 외 지역의 민간업체 1개소씩 2개소를 새롭게 선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수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수온 유지와 질병 예방 등으로 친어 사육 환경이 우수하여 양질의 수정란 생산 및 공급이 가능하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기술이전 협약을 계기로 수정란 생산 환경이 우수한 업체를 통해 어업인이 원하는 시기에 킹넙치 수정란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라며, “킹넙치는 일반 양식넙치에 비해 상품 크기까지 키우는데 2~3개월 단축되어, 약 20% 생산비용 절감으로 양식어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