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창립 50주년 맞아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행사 개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창립 50주년 맞아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행사 개최
  • 이의인
  • 승인 2023.10.1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과학기술 합동 순회전시’ 및 ‘KIOST 개방 행사’ 개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강도형, 이하 KIOST)은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KIOST와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 창립 50주년을 맞아, 해양과학기술 50년(1973~2023)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세계 최고의 해양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먼저, KIOST와 KRISO는 물론, 부설 극지연구소(소장 강성호, 이하 KOPRI)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개 해양연구기관이 3개 도시를 순회하며 ‘해양과학기술 합동 순회전시’를 개최한다. 「지나 온 50년을 딛고 새로운 미래 무대에 오르다」를 주제로, 대한민국 해양과학기술을 이끌어 온 세 기관의 발전사와 미래 비전을 소개하고 해양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체험형 전시콘텐츠 등을 선보인다. 10월 27일(금)부터 11월 16일(목)까지는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서, 11월 21일(화)부터 12월 3일(일)까지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마지막으로 12월 19일(화)부터 12월 22일(금)까지는 서울 COEX에서 전시를 진행한다. 

시민과 함께 하는 두 번째 문화행사는 10월 28일(토) KIOST 부산 본원(부산시 영도구 동삼동 소재)에서 개최하는 ‘KIOST 개방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KIOST의 연구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연구시설 견학’과 「바다 위의 연구실」로 불리는 대한민국 최초의 종합해양조사선 ‘온누리호(1,370톤 / '92.1. 취항) 승선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사부호 퍼즐 만들기’, ‘독도시계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과 퓨전국악, 보컬밴드 공연 등 문화행사, 그리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 행사 및 행운권 추첨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연구시설 견학’과 ‘온누리호 승선 체험’은 온라인을 통해 사전신청이 필요하다. 참가신청은 10월 17일(화)부터 10월 27일(금)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www.kiost.ac.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상기 프로그램 이외는 사전신청 절차 없이 당일 현장에서 접수 후 참여가 가능하다. 한편, 해양과학기술 50년을 기념하는 기념식은 10월 27일(금) 오후 2시부터 KIOST 부산 본원에서 개최한다. 

강도형 원장은 “KIOST의 역사는 곧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그간의 연구 성과와 해양과학기술의 가치를 국민 여러분께 널리 알리는 한편, 이를 계기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와 관련된 내용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www.kiost.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