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피숲 복원 조성사업 본격 추진
잘피숲 복원 조성사업 본격 추진
  • 이의인
  • 승인 2023.10.1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 민간협력 잘피숲 복원 조성사업 박차
민간기업과 여수·통영에 탄소흡수원 잘피 서식지 조성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 남해본부(본부장 장옥진)는 바다 생태계 보전과 탄소중립을 위해 민간기업, 비영리단체와 함께 잘피 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잘피는 수중에서 꽃이 피는 현화식물로 해양생물의 서식처, 산란·서식장 역할과 IPCC(기후변화 정부간 협의체)에서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블루카본으로써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기후변화 등의 원인으로 서식 면적이 감소되고 있어 서식지 복원과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는 LG화학·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땡스카본과 민간협력사업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전남 여수시 대경도 해역에 잘피 서식 적지조사, 종자 이식 등으로 잘피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는 환경재단·신한투자증권과 2024년까지 경남 통영시 화삼리 해양보호구역에‘블루카본 잘피 서식지 복원 연구사업’으로 종자 채취·이식, 성장상태 관리, 효과조사 등을 추진한다.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는 10월부터 대경도와 화삼리 해역에 잘피 각 5만주와 2만주를 이식하여 사후관리를 하고, 내년 5~6월경 잘피 성숙시기에 씨앗 채취와 성장·재이식으로 서식 면적을 점차 확대하는 복원과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옥진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장은“민간기업과 다양한 ESG 경영 실천 협력사업을 함께하여 바다 생태계 보전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