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바다에 사는 해양생물에게 우리말 이름을 지어주세요
우리 바다에 사는 해양생물에게 우리말 이름을 지어주세요
  • 이의인
  • 승인 2023.10.0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날 맞아 '우리말 바다생물 이름짓기 대국민 선호도 조사' 실시
10월 6일(금)부터 22일(일)까지 해양수산부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누리집에서 실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한글날(제577돌)을 맞이하여 10월 6일(금)부터 22일(일)까지 ‘우리말 바다생물 이름짓기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

생물의 국명은 학명과 달리 자국의 언어로 짓기 때문에 어떤 생물인지 알기 쉽고, 생물보유국임을 증명하는 근거가 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해양수산부는 2018년부터 우리나라 서식종 중에서 학명으로만 불리던 해양생물에 대한 이름(국명)을 짓고 있으며, 올해도 해양생물 전문가로 구성된 ‘해양생물 우리말 부여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리나라 해역에서 세계 최초로 발견된 신종 등을 포함한 10종을 선정했다.

이들 10종에 대해서는 최초로 발견된 지역과 생김새, 특징 등을 고려하여 종별로 우리말 이름 후보2개를 정했으며,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이름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10종의 국명은 ‘2024년 국가해양생물종 목록집’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대국민 선호도 조사는 10월 6일(금)부터 22일(일)까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누리집(www.mabik.re.kr) 등에서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조사 참여자 중 2,000명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제공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우리나라 해양생물에 친숙한 우리말 이름을 붙여주면 국민들이 더욱 자연스럽게 해양생물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또한, 해양생물자원 보유 국가로서의 주권 확립과 자원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