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수립·시행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수립·시행
  • 이의인
  • 승인 2023.09.0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연휴‧성어기로 해상교통량이 증가하는 가을철에 인명피해 예방 중점관리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가을철 해양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먼저, 안전사고, 전복 및 화재‧폭발 등 가을철에 주로 발생하는 3대 인명피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양망기 무선조정장치(50척), 벨트형 구명조끼(353척) 등 안전장비를 보급하고, 불법 증‧개축 등 선박 복원성 분야에 대한 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형 화재 예방을 위해 위험물 컨테이너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전기차 보급 증가에 맞춰 전기차 선상 화재대응 훈련·교육도 추진한다.

다음으로 다중이용선박 안전점검(연안‧국제여객선 182척, 낚시어선 418척)과 함께 어선 등을 대상으로 기관 무상점검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을철에 주로 발생하는 기관사고를 예방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시간 해상교통정보 음성서비스 시범운영(’바다내비‘ 활용), 드론 감시체계 구축 등을 통해 안전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여객선 구명조끼 관리·보관방법 등 제도개선 사항도 찾아서 조치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가을 태풍 등 재난에 대한 대비·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상황보고훈련을 통해 상황관리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체험형 안전교육 등을 통해 이용자의 안전의식을 높여 해양안전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추석 연휴를 포함하여 가을 나들이철이 시작되며 많은 국민들이 바다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국민 여러분이 올가을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을철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가을 태풍 등 재난에도 철저히 대비하는 등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