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안전 문제 발생시 조업 중단” 먹거리 안전 특단 조치
“수산물 안전 문제 발생시 조업 중단” 먹거리 안전 특단 조치
  • 김병곤
  • 승인 2023.08.2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수산인, “생업보다 국민 안전 우선” 성명서 발표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에 국내 수산업계 대표들 긴급회의
방사능 검사·수산물 소비 확대 대책 정부·국회에 주문
노동진 수협 회장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안전 지켜질 것”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국민 참여 시식회와 소비 캠페인 전개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24일 전국 수산인 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국 수산인들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조성을 위해 수산물 안전에 문제가 발생되면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생업보다 국민의 안전을 우선하겠다는 뜻을 담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수산업은 국가 식량 산업의 한 축으로 국민의 식탁을 지켜왔다”면서 “안전한 수산물로 국민의 건강을 반드시 지키기 위해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우리 수산물에서 검출될 경우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수산인들은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오염수 방류 전부터 정치적 논쟁과 불확실한 정보가 확산되면서 수산물 소비가 이미 급감해 버렸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24일 전국 수산인 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24일 전국 수산인 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원전 오염수가 이날부터 약 30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된 것에 대해 수산인들은 “수산물 소비위축 장기화로 수산업 존립 자체를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국회와 정부가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와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오염수를 처리함에 있어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주변국의 불안을 해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긴급회의를 주재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수협과 어업인은 책임지고 철저하게 검증된 수산물만 공급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가 되었다고 해서 부적합한 수산물이 식탁에 오르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오염수 방류가 개시됨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비상상황실을 가동해 수산물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전국 위판장과 양식장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지원하는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국민이 참여하는 시식회와 소비 캠페인을 전개하며 대대적인 소비 진작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수산물 생산, 유통, 소비 등에서 급격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정책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 이를 국회와 정부에 건의하며 어업인과 수산업 피해를 최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국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전국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수 산 인 성 명 서

2023년 8월 22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24일부터 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본 정부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먼저 표합니다.
지난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이미 12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우리 국민 대다수는 국제 원자력기구(IAEA)와 우리 정부의 과학적 검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 바다, 우리 수산물은 안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소중한 시간을 잃었습니다. 더욱 커져만 갔던 ‘오염수와 처리수’사이의 소모적 정치적 논쟁과 ‘괴담’수준의 불확실한 정보 확산 속에 이미 멍게, 우럭, 전복, 해삼 등 해산물의 소비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급감해 버렸습니다.
지금 우리 수산업은 수산자원 고갈로 인한 어획량 감소, 무분별한 해상풍력 개발로 인한 조업구역 축소, 유류비·전기요금과 같은 원가 상승으로 인한 경영난 등 이중 삼중의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수산업은 국가 식량 산업의 한 축으로 국민의 식탁을 지켜왔습니다. 또한 수산물 생산과 일자리 창출로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산업은 사라질 사양산업이 아니라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산업입니다.
하지만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로 수산물 소비위축이 장기화될 경우 우리 수산업은 존립 자체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수산인은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하나, 국회와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방사능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어업인의 생산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 정치권과 언론은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논쟁과 보도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수산물 소비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처리함에 있어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하여 주변국의 불안을 해소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 수산업계는 약속합니다. 안전한 수산물로 국민의 건강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우리 수산물에서 검출될 경우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지금 전국의 수산인들은 고수온과 적조라는 자연재해에 맞서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로지 건강한 수산물을 지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우리 수산인들이 원전 오염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끝없는 응원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8월 24일
전국수산업협동조합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