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산물 안전...문제 있으면 저도 책임질 것”
“우리 수산물 안전...문제 있으면 저도 책임질 것”
  • 김태형
  • 승인 2023.07.1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절박감 토로
수산물 방사능 검사 철저히 해와
정부도 일본산 금수 약속 지켜야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지난 12일 중앙일보(중앙일보 7월 13일자(목) B2면)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인터뷰를 가졌다. 
노동진 회장은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역설하며 “문제가 있으면 저도 책임지겠습니다”라며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날 인터뷰에서 노 회장은 수협 책임자로서 우리 바다를 지킬 의무가 있고 2011년부터 정부와 수협에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했고, 한차례도 검출되지 않아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자신감을 내보였고, 향후 방출 시에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전력투구할 것을 밝혔다. 중앙일보 인터뷰를 전제한다.

“우리 수산물은 정말 안전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저도 책임지겠습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지난 10일 중앙일보와 만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인터뷰 내내 ‘책임’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달 4일부로 취임 100일을 맞이한 노 회장은 숨 돌릴 틈도 없이 오염수 대응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했다. 노 회장은 “최근 경남에 가보니 수산물 소비가 크게 위축돼 있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퍼졌기 때문”이라고 최근 어업 종사자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는 국민이 어디 있겠나”라면서도 “같이 협의해서 막을 수 있으면 막겠지만, 못 막는다면 가능한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에서의 갑론을박이 국민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노 회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부터 정부와 우리 수협에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계속 이어오고 있고,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을 정도로 안전관리가 확실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아직 방류가 시작도 안 됐는데 정치권에서 큰일이 날 것처럼 몰고 가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노 회장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이후에는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사업에 예산을 ‘올인’할 계획이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수산물 시식회를 열고 국민들에게 소비 촉진을 호소한다. 또 전국 어업인의 애로를 듣고 이를 정부와 공유할 예정이다. 노 회장은 “정부가 앞장서줘야 할 일이 많다”며 “우선 고개를 갸웃거리는 국민들에게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일본만 믿어선 안된다”며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는 시점부터 매일 모니터링을 통해 전국 200개가 넘는 위판장에서 매일 방사능 검사를 하고, 일본 현장에도 상주하면서 오염수가 방류되는 흐름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류 이후 피해를 본 어민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노 회장은 “정책자금 상환을 유예하거나 이자를 감면해주고, 조업하지 못했을 때 피해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만약 수산물에 방사능 물질이 검출될 경우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산물에 대해 전량 폐기해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한 보상도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 회장은 “정부는 후쿠시마를 포함해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 금지를 약속했다”며 “국가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수협회장 “우리 수산물 안전…문제 있으면 내가 책임진다”

 

“우리 수산물은 정말 안전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저도 책임지겠습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만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인터뷰 내내 ‘책임’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달 4일부로 취임 100일을 맞이한 노 회장은 숨 돌릴 틈도 없이 오염수 대응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했다. 이날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가지기 직전까지도 경상남도에 달려가 국산 수산물 소비 촉진을 독려했다. 노 회장은 “수협 책임자로서 우리 바다를 지킬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Q. 경남에 가보니 분위기는 어땠나.
A. 수산물 소비가 크게 위축돼 있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퍼졌기 때문이다.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는 국민이 어디 있겠나. 같이 협의해서 막을 수 있으면 막겠지만, 못 막는다면 가능한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

Q. 정치권에서의 갑론을박이 국민 불신을 키우는 것 같다.
A. 방류 이후에 문제가 있으면 정부도 책임지겠지만, 수협회장인 나도 책임을 지겠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부터 정부와 우리 수협에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계속 이어오고 있고,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을 정도로 안전관리가 확실하게 이뤄지고 있다. 아직 방류가 시작도 안 됐는데 정치권에서 큰일이 날 것처럼 몰고 가는 것은 잘못됐다. 

Q. 방류가 이뤄진 이후에 수협은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가.
A.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알리고,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사업에 예산을 ‘올인’할 계획이다. 강원도부터 시작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수산물 시식회를 열고 국민들에게 소비 촉진을 호소할 계획이다. 전국 수산시장도 돌아다니면서 어업인 애로 사항을 청취해 매주 정부와 공유할 예정이다. 빠른 시일 내에 우리 수산업이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Q. 정부가 해야할 역할도 있을 텐데.
A. 정부가 앞장서줘야 할 일이 많다. 우선 고개를 갸웃거리는 국민들에게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 전국 곳곳에서 우리 수산물을 시식하는 릴레이 기획을 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자체적인 검증도 철저히 해야 한다. 일본만 믿어선 안된다.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는 시점부터 매일 모니터링을 통해 전국 200개가 넘는 위판장에서 매일 방사능 검사를 하고, 일본 현장에도 상주하면서 오염수가 방류되는 흐름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

Q.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도 필요한가.
A. 당연히 필요하다. 정부는 후쿠시마를 포함해 인근 8개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 금지를 약속했다. 대한민국 국민이 생산하는 수산물이 안심하고 유통될 수 있도록 국가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일찍 후쿠시마 수산물을 개방하는 등의 의심받을 짓을 해선 안 된다.

Q. 방류 이후 피해를 본 어민들에 대해선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A. 정책자금 상환을 유예하거나 이자를 감면해주고, 조업하지 못했을 때 피해에 대한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 만약 수산물에 방사능 물질이 검출될 경우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산물에 대해 전량 폐기해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한 보상도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어업인들에겐 코로나 때보다 더 심각한 상황인 만큼 정부도 코로나 재난지원금만큼이나 적극적인 지원책을 고민해야 한다.

Q. 노량진 부지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수산업이 복합적인 위기를 맞이한 상황에서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
A. 노량진을 대한민국 수산업의 메카로 키울 계획이다. 노량진 시장 옛 부지는 인천공항을 이용하기도 편리하고, 전국을 잇는 철도 요충지기 때문에 해외 수산 바이어들과 전국에 산재한 수산물 수출기업들이 수시로 교류하는 장으로 거듭날 수 있다. 특히 서울시에서도 이곳을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해 여의도와 한강을 연계한 노량진수변복합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수익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기서 일어나는 소득은 전국의 어업인들에게 돌려주도록 하겠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전 국민이 안심하고 우리 수산물을 애용해주길 절박하게 바란다.

나상현·서지원 기자 na.sanghyeon@joong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