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수산물의 지방산 정보를 한눈에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수산물의 지방산 정보를 한눈에
  • 김태형
  • 승인 2023.06.1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한국인이 즐겨먹는 수산물의 지방산 핸드북 100선’ 발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우리 국민이 좋아하는 수산물의 지방산 정보를 수록한 「한국인이 즐겨먹는 수산물의 지방산 핸드북 100선」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수산물은 웰빙 건강식의 대표 먹거리로, 현대인들의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 예방에 효능이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EPA, DHA 등)이 풍부해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발간하는 지방산 핸드북에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많이 섭취하는 오징어, 고등어를 포함한 수산물 100종*을 선정하여 각각의 수산물에 포함된 36종의 지방산(포화지방산, 단일불포화지방산 및 다중불포화지방산)에 대한 함량, 필수지방산** 조성 및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 정보를 수록하였다.
   * 수산물 100종: 어류 57종, 패류 20종, 갑각류 6종, 두족류 7종, 해조류 6종, 기타 수산물 4종
  ** 필수지방산: 체내에 합성되지 않거나 합성이 되어도 양이 부족하여 매일 일정량을 식사로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으로 리놀레산, 알파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 디호모감마리놀렌산, 아라키돈산,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산엔산(DHA)가 있다.
 *** 오메가-6 지방산의 과량 섭취 시 체내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 비율을 1:1에서 1:4로 권장하고 있다. 

또한, 수산물의 사진, 제철 및 식품원료 등재 정보도 함께 수록하여 수산물의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책자는 국·공립 도서관, 대학, 산업체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일반 국민의 경우 수과원 식품위생가공과(☎ 051-720-2661, 2666)로 문의하면 한정 수량에 한해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수과원 누리집의 ‘수산식품통합정보시스템(www.nifs.go.kr/sfms)에서 e-book으로 볼 수 있도록 게재할 예정이다. 

목종수 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장은 “수산물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유용성분이 다량 함유된 건강식품이다.”라며, “수과원은 수산물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건강 유익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으로 국민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