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언급만으로도 불안감…수산물 소비 촉진책 서둘러야 
오염수 방류 언급만으로도 불안감…수산물 소비 촉진책 서둘러야 
  • 김병곤
  • 승인 2023.06.1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오염수 방류 수산업계와 어업인 생존과 연계한 입장 표명
오염수 방류 대비 전국 단위 조직 꾸려 국내 수산업계 목소리 결집
‘어업인 권익보호 차원’ 어업 손실과 피해 최소화…보상과 지원 최선
검증된 안전한 우리 수산물 공급 통한 ‘국민 건강 보호’가 핵심 목표 
해수와 수산물 검사체계 강화…유해 수산물 유통 근본적 차단 대책도 

일본 오염수 방류 문제로 대한민국은 극도의 혼란을 겪고 있다. 오염수 문제가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 여야의 공방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국론은 분열되고 국민은 두려움에 휩싸여 있다. 이러한 가운데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수산업계와 어업인에게 오염수 방류는 생존의 문제다.
최근 들어 수산물 소비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어업인들을 조업을 포기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를 뒷받침한 것이 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주목해야 한다. 

환경운동연합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조사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 1000명 중 72%의 응답자가 후쿠시마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될 경우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응답했다.
구체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될 경우 수산물 소비량 변화에 대해서는 72.3%가 줄어들 것(다소 18.0%, 매우 54.3%), 11.6%는 늘어날 것(매우 7.7%, 다소 3.9%)이라고 답했다.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보다 줄어들 것이라는 응답이 6.2배가량 높은 수치다. 전 계층에서 모두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응답이 높은 가운데 △여성(77.9%) △40대(84.2%) △50대(80.5%) 등에서 비교적 높게 나왔다.

이처럼 어업인가 수산업 종사자들은 설문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오염수 문제가 과학적 입증이나 괴담의 문제는 아니다. 오염수 방류는 수산물 소비 부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심리적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어업인단체들이 거리로 나서며 서울을 비롯, 부산 등 전국 곳곳에서 규탄 대회를 열고 있다. 
수협중앙회도 일본이 계획한 원전 오염수 방류를 대비해 전국 단위 조직을 꾸려 국내 수산업계의 목소리를 결집해 대응해 나가고 있다.
수협은 ‘어업인 권익 보호’라는 본연의 역할과 ‘국민 건강 보호’라는 당위적 관점에서 오염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에 따라 △어업인 손실과 피해 최소화 및 이에 대한 보상과 지원 △검증된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통한 국민 건강 보호를 핵심 목표로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는 어업인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의 권익에 반하고 이를 훼손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수협은 이를 단호히 반대하며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반대만으로 막기 곤란한 국제적인 이슈인 현실로 인해 실제 방류가 될 경우 ‘수산물 소비 부진에 따른 가격 하락,  어업인 소득 감소’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와 함께 철저한 식품 안전검사와 해수 검사를 거쳐 교차 검증된 안전한 수산물만을 공급하는 동시에 유사시 즉시 수거 및 폐기하는 체계를 갖춤으로써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수산물 소비가 심리적 요인에 좌우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그릇된 정보와 잘못된 사실이 광범위하게 전파될 경우 어업인과 수산업이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따라서 SNS 등을 통해 어업인과 수산업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안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예정이다.
이미 오염수 방류에 대한 언급만으로도 불안감이 조성돼 소비 부진 현상이 확인되고 있다. 오염수 이슈의 대대적인 공론화가 어업인 권익 보호에 도리어 부정적 효과를 일으키는 측면도 우려되는 현실이다. 
따라서 수협은 방류 전까지는 정부가 어업인 구제를 위해 선제적으로 충분한 예산과 지원 계획을 마련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대책을 건의하고 있다. 실제 방류 후부터는 소비 부진에 따른 가격 하락으로 발생할 어업인 손실과 피해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과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동시에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해수 및 수산물에 대한 검사체계 강화 △유해 수산물 유통의 근본적 차단 등의 대책도 정부와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오염수 방류 시기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피해는 예방이 최선이며 예방이 안될 때는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정부는 수산업 말살이라는 두려움이 떨고 있는 수산업과 어업인들을 위한 보호책 마련에 서둘러야 할 때다. 

사진은 지난 12일 전국 어민회 총연맹 주최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어민 생존권 결의대회‘ 모습. 이날 여의도 국회의사당 대로에 전국 어업인 1000여 명의 어업인이 참여했다.
사진은 지난 12일 전국 어민회 총연맹 주최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어민 생존권 결의대회‘ 모습. 이날 여의도 국회의사당 대로에 전국 어업인 1000여 명의 어업인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