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으로 어업인이 원하는 어선 만든다’
‘인공지능으로 어업인이 원하는 어선 만든다’
  • 배석환
  • 승인 2023.02.2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AI기반 어선 설계 플랫폼 개발 본격화
여수 백초항에서 어업인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모습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은 ‘인공지능(AI) 기반 어선 설계 데이터플랫폼 개발 및 실증’ 5개년 연구가 올해로 2년차에 돌입함에 따라 지난해 추진한 어업현장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선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국내 10만여 척 선박 중 60%는 어선이며 그중에서도 10톤 미만 소형어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94.2%나 된다. 우리나라 연안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선박이 10톤 미만 소형어선임에도, 대부분 기술적 검토가 다소 완화된 도면으로 건조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공단은 선주 선호도와 정부 정책을 충족하면서, 현장 수용성과 안전성도 갖춘 △다양한 표준어선 모델 △AI 선박설계 시스템 △보급 플랫폼(전용 웹사이트 구축 등) 개발 연구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해 어업인 인터뷰, 현장조사 등을 통해 해역별, 업종별, 톤급별 어선과 어로 시스템(양망기, 양승기 등) 현황, 보유 어선 개선 의견, 어선 신조시 주요 고려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마쳤다. 

또한 어민들과 함께 실제 소형선박을 검증하는 등 현장 의견을 연구에 적용하는 ‘리빙랩’ 운영을 위한 초기작업도 마무리했다.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으로 건조한 친환경 어선에 대한 현장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다만, HDPE 어선이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어선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HDPE 건조 기술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올해 공단은 AI 선박설계 시스템이 조합할 소형 연안어선 각 부분에 대한 모듈 데이터(어선, 어로시스템)를 고도화하고 다양한 표준어선을 개발할 AI 알고리즘을 완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인공지능(AI) 기반 어선 설계 데이터플랫폼 개발 및 실증’ 연구가 실용화되면 어민의 편의는 물론, 연안어선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6년까지 정부, 참여 전문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공단를 비롯해 14개 산‧학‧연 기관이 공동 추진하는 국가연구개발 사업으로 2026년까지 정부출연금 19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