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이 노니는 청정자연 ‘신시도어촌체험마을’
신선이 노니는 청정자연 ‘신시도어촌체험마을’
  • 배석환
  • 승인 2021.12.15 18:54
  • 호수 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에 떠나는 어촌체험

글 싣는 순서 

① 전남 함평군 돌머리어촌체험마을
② 충남 보령시 무창포어촌체험마을
③ 강원도 양양군 남애어촌체험마을
④ 경기도 화성시 제부어촌체험마을
⑤ 전북 군산시 신시도어촌체험마을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제약이 있었던 많은 여가 활동들이 가능해졌다.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이지만 실내를 벗어나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으면서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어촌체험마을과 함께 겨울을 맞이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어촌체험마을은 어촌의 자연환경이나 역사문화자원, 축제와 같은 사회적 자원을 활용해 도시민에게 어촌체험과 휴양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의 수산물·특산물을 상품화해 판매하거나 숙박이나 음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이다. 이를 통해 어가 소득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어업in수산은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여러 관련기관에서 우수어촌체험마을로 선정된 곳을 위주로 다양하고 색다른 겨울 어촌체험이 가능한 어촌체험마을 다섯 군데를 소개한다.
군산 신시도는 고군산군도 24개 섬 가운데 가장 큰 섬으로 지금은 새만금 방조제 공사로 인해 육지가 된 섬이다. 과거 군산 내항에서 여객선을 타고 여러 섬을 돌아 도달할 수 있었던 불편함 때문에 사람들의 발길이 그리 많지 않은 조용한 섬으로 신치로 불려오던 것이 일제강점기 신시도로 개칭됐다.

신시도는 신라 말 문호인 최치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시도 월영봉에 올라 돌담을 쌓아 임시 거처를 만들어 놓고 시와 글을 읽었는데 그 소리가 중국까지 들렸다는 설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실제 월영봉에 올라 본 풍경은 그리 높은 산이 아님에도 고군산도를 이루고 있는 여러 섬들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신선들이 노닐다 갈 만한 곳이라는 느낌마저 든다. 특히 노을이 지는 시간대면 섬들은 황금빛으로 물들고 바다는 황금을 뿌려 놓은 듯 반짝거리니 이러한 풍경에 이끌려 많은 이들이 신시도를 찾는다.

이러한 풍광을 간직하고 있는 신시도에서 즐기는 어촌체험은 남다르다. 추운 겨울에도 어촌체험이 가능한 것은 병품처럼 둘러싸인 지형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덜 받을뿐더러 남서쪽 해안이라 겨울에도 한낮 기온이 높아 활동하기 불편함이 없다. 더욱이 근처 섬인 무녀도와 선유도를 잇는 선유대교가 생기면서 군산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 갯벌 체험

신시도 갯벌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고 비옥해 유난히 바지락 껍질이 검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타 지역의 바지락보다 크기가 월등히 클 뿐만 아니라 속이 차고 알이 굵어 그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마을 특산품인 바지락 젓갈은 이러한 싱싱한 바지락으로 만들어 감칠맛이 풍부하다.

좁은 갯벌 면적에 많은 사람들이 일시에 접근하면 갯벌생태계 균형이 깨지기 쉬운데 신시도는 섬 주변이 모두 갯벌이 이기 때문에 바지락이 살아가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호미나 갈쿠리로 조금만 긁어도 굵은 바지락을 만날 수 있다. 

오염되지 않은 넓은 갯벌에서 바지락뿐만 아니라 다양한 갯벌 생물들을 만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게와 고둥이다. 특히 게는 칠게와 돌게를 비롯해 여러 종이 있는데 돌게의 경우 신시도 어업인들이 직접 잡아 돌게장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갯벌 체험은 체험비용을 지불하면 호미, 바구니 등을 지급해준다. 장화나 여벌 옷 등 개인 준비물은 따로 대여가 안되니 직접 챙겨야 한다. 서해안이기 때문에 밀물 1시간 전에는 갯벌에서 반드시 나와야 하며 바닷물이 빠지지 않는 갯골에 접근해선 안된다.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해야 하며 안개가 낄 경우 갯벌 출입을 할 수 없다.

▲ 이색 요리 체험

고군산도 부근은 우럭을 비롯해 계절별로 다양한 어종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 낚시를 즐기는 이들이 선호하는 포인트다. 신시도에서는 7~8명 정도 인원이면 낚시배를 저럼하게 이용해 낚시체험관광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도 김 관련 체험이 가능하다. 군산 신시도를 비롯해 인근 바다에는 물김 양식장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신시도 초입에는 이러한 물김 위판장이 있어 아침이면 싱싱한 물김이 위판되고 있다.   

이러한 물김을 기반으로 물김파스타 만들기 물김 수제비 등 물김을 가지고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체험도 진행되고 있다. 또한 꿀잼케익만들기 등 추운 겨울 실내에서 가족 단위 체험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도 진행되기 때문에 날씨에 상관없이 체험이 가능하다.

※ 체험 문의 : 063-463-7088, www.신시도어촌체험마을.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