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우수성 알려 소비증대 도모’
‘수산물 우수성 알려 소비증대 도모’
  • 배석환
  • 승인 2021.03.10 18:24
  • 호수 5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2021년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계획 수립 추진
학교·군급식 쿠킹클래스 운영…수산 레시피 지속 개발·보급

수협중앙회가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 개발·교육 활동 지원을 통해 수산물 소비촉진을 도모한다.

수협이 지난 4일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수협은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을 통해 전국 초·중·고 총 60개 학교를 모집해 254회 급식 수산물을 지원하는 등 수산물 선호도가 비교적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렸다.

또한 학교 및 군급식 쿠킹클래스 운영으로 단체급식에 적합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산물 조리법 소개를 통해 수산물 선호도 향상 및 소비촉진을 유도했다. 선정된 조리법은 수산물 요리 레시피앱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산물 요리가 어렵다는 인식 전환도 꾀했다. 

이와 함께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과는 별개로 어식백세 ‘이달의 수산물’ 소비촉진 할인행사를 수협쇼핑과 수협바다마트를 통해 매월 진행했다. 코로나19로 급감한 수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수산물 판매행사를 실시했으며 ‘수산물 급식 챌린지’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업체 등에 급식용 수산물을 공급했다. 

수협은 올해 역시 △ 우리 수산물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촉진 확대를 목표로 수협중앙회·해수부·지자체 간 밀접한 협력체계를 이어나간다. △ 학교·군급식의 수산물에 대한 인식 제고와 수산물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교육 및 다양한 레시피 개발·보급을 통해 수산물 소비촉진은 물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 학생들 수산물 관심 UP

정부와 협력 지자체(충청남도, 부산광역시) 및 전국 초·중·고등학교 중 시범학교 60개교를 선정해 학교급식 ‘우리 수산물 DAY’를 운영한다. 

선정된 학교에는 중식메뉴 수산물을 지원하고 현수막·배너·교육용 패널을 설치해 수산물에 대한 교육홍보자료를 전시한다. 또한 학교별 이벤트(공모전)를 통해 학생들의 수산물 요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 쿠킹클래스 진행

단체급식 수산물 특성 소개와 수산물 급식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온라인 쿠킹클래스 콘텐츠를 제작한다. 콘텐츠에는 수산물 손질법 및 신규 레시피 시연 등도 포함된다. 수협중앙회 등 유튜브 및 SNS 채널에 어플을 업로드하면 시청할 수 있는 형태로 시청대상은 전국 집단급식소 영양사 및 영양교사 등 1500명 정도이며 분기별 500여명씩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선정된 대상자는 시청을 하면서 따라할 수 있는 식재료 꾸러미가 발송된다. 다만 코로나19 1단계 조정시 오프라인 쿠킹클래스 병행도 추진할 예정이다.
군급식 수산물 쿠킹클래스도 진행된다. 군수학교 조리교육 9회, 현장부대 6회, 야전조리병 교육대 조리특강 15회가 예정돼있다. 수산물 급식의 중요성 및 위생교육과 수산물 비린내 최소화 방법, 신규 급식 품목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올 10월 예정된 군급식 조리경연대회를 지원해 우수 레시피 전국 보급 및 소비촉진 동기부여에 나선다.

◆ 레시피(앱) 개발·보급

학교급식에 활용도가 높은 새로운 레시피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해 현장 적용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군·일반기업에서도 활용 가능한 레시피도 개발해 앱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수산물 소비확대로 이어지게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수산물 요리 레시피 개발 공모전’을 개최한다. 

심사를 통해 30점을 선정해 ‘단체급식 수산물 요리 레시피’앱에 업로드 시킨다. 

레시피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 조리사 및 단체급식 종사자에게 제공되며 전국 군급식 관계자, 일반 사병에게도 보급된다. 

한편 수협은 지난해 수산물 판매를 주도했던 비대면 소비 패턴이 올해에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온택트 판매플랫폼 ‘라이브 커머스(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를 통한 신규 판매플랫폼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라이브 커머스 촬영 전문업체를 선정해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세대에 어필할 수 있는 수협 경제상품인 어묵떡볶이, 모둠어묵, 촉촉 손질오징어 등을 이번 달 안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