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계 ‘암운’으로 다가온다
수산업계 ‘암운’으로 다가온다
  • 이명수
  • 승인 2020.10.21 19:03
  • 호수 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수산물 인식…어업인, 수산물 소비위축 한 걱정
해수부·어업인 등 수산계 대책회의, 정부가 대응책 내놓아야

◆치명적 피해 예견 수산계 반발 거세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둘러싸고 국제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수산계가 큰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는 오는 29일 내각회의에서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최종 확정할 예정으로 수산계는 그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어업인들은 오염수 해양방류가 치명적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강력 반발하고 있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어업인 등 수산업계 관계자들이 지난 21일 수협중앙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응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 긴박성을 반영했다. 

수산계는 이날 오염수 해양방류 시 방사능으로 인한 해양오염과 자칫 방사능 수산물 인식 탓에 수산물 소비격감이 예견돼 수산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했다. 

수산계는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사코 반대하며 우리 정부가 해양방류를 차단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사단법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강력 규탄했다. 

한수연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이 방사능을 기준치 이하로 낮추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오명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배출기준치인 6만베크렐(㏃)을 10배가까이 초과하는 있는데 따라 인류 최악의 해양오염을 불러 올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정부는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만큼 대한민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할 것과 오염수량, 방사능 수치, 방류 방안 등과 관련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변국들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한수연은 “우리정부는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해 국제적 공론화를 통한 대일본정부 압박과 외교 채널을 가동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변국과 공조로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방류 결정이 철회되지 않는다면 우리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는 물론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전수검사, 원산지 조사 철저 검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를 통해 어업인들의 불신을 해소하는 해법을 제시할 것”요구했다. 

◆해양방류 대응 중장기 로드맵 마련 시급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밖에 없다는데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전문가 견해에 따르면 오염수 해양방류 시 배출되는 삼중수소(트리튬)는 DNA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했다고 주장하지만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제거하지 못해 삼중수소의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오염수가 해양방류되면 배출 해역의 수산물 오염과 이 수산물을 장시간 섭취할 경우 신체 내 방사성 물질이 축적될 우려가 있다.  

오염수는 해류를 따라 이동되고 우리 해역까지 흘러들어올 가능성이 높아 우리 어업인들이 잡은 수산물에도 연쇄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의 영상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시 방사성물질이 미량인 경우 한달 내로 제주도와 서해에 도달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해역 역시 오염가능성이 높아질 뿐만아니라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수산물 섭취 거부로 소비에 악영향을 끼쳐 어업인들의 경제적 손실이 막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태스크포스트팀을 구성, 대응에 나서고 있다. 

수산계는 범정부 차원의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 자료 확보와 정보공개는 물론 명확한 반대입장 등 국민적 공감대를 갖고 철저한 대책 마련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수산물 안전성 확보, 소비문제 해소 등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시급하고 해양방류 결정 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제재조치 강화 등 수산부문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수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중장기적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산계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어업인에게 직접적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양방류 원천 차단을 위해 정부가 보다 강력히 대처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국내외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세력과 함께 수산계 역량을 총결집할 계획이다. 

수산계는 “일본인 50% 이상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하고 있는데도 일본 정부가 강행할 뜻을 굳히고 있는데 대해 일본의 과거 침략 야욕의 연장선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으며 우리정부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해양방류를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금명간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이 최종 확정되면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는 가운데 실제 해양방류는 2022년에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