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핀 현무암 石花
바다에 핀 현무암 石花
  • 김상수
  • 승인 2010.12.22 21:12
  • 호수 7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읍천마을 주상절리와 수렴동 군함바위 일출

▲ 읍천마을 앞바다에 핀 석화, 주상절리

▲ 수렴동마을 일출포인트 군함바위
주상절리(柱狀節理)란 화산폭발 때 분출한 용암이 흐르다가 바닷물과 만나면서 굳은 돌기둥이다. 그냥 제각기 굳은 게 아니라 다각형 기둥모양으로 굳어져 생긴 지형을 이르는 말인데, 우리바다 곳곳에 산재해 있는 자연이다. 한 두 개가 아니니 주상절리群이라 해야 옳은데, 제주도 서귀포 지삿개와 울릉도 비파산 주상절리 등이 그 관광지로 유명하다.



읍천마을 꽃 모양새의 주상절리

올해 8월부터 경주시 양남면 읍천마을 앞 바다의 주상절리가 새로운 어촌관광지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특이한 모양새 덕이다.

보통의 주상절리는 유동성이 큰 현무암질 용암류가 바닷물과 만나 급격히 식으면서 육각기둥의 모양으로 세워져 굳는다. 헌데, 읍천마을의 주상절리는 유래없이 만개한 꽃 모양 혹은 부채꼴로 바다 위에 누워있기에 관광객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다.

읍천마을 어업인들은 예로부터 이를 ‘재돌’ 혹은 ‘기와돌’이라 불러왔었단다. 각종 언론보도처럼 처음 발견된 게 아니라 기왕에 존재해 있었던 것이 새삼 주목을 받는 것뿐이라는 게 읍천 어업인들의 말이다.

▲ 읍천마을 포구
▲ 감포항 경주시수협 냉동공장

해병부대가 8월부터 읍천해안 일부에 관광객들의 출입을 허용하면서 어촌관광자원이자, 학술적 가치가 높은 자연이라는 게 새삼 밝혀졌다는 얘기다. 그 생성 시기는 신생대 3기쯤이라는 게 학자들의 의견인데, 이 石花를 보자면, 해병대 해안방어 초소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현무암 절리들이 중심부를 향해 동심원을 그리고 있는데 부러 만든 듯 아름답다.

주상절리를 보러오는 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읍천마을 집집마다 치장한 담벼락도 볼거리 중 하나다. 지난 8월 열린 ‘그림 있는 어촌마을 벽화 공모전’ 참가자들이 그린 벽화인데, 전국에서 모여든 전문작가며 중학생까지 52개 팀 150여명이 1킬로미터 정도의 읍천마을 담벼락을 화려하게 치장, 그저 그랬던 어촌이 하루아침에 동화 속 마을로 변모했다.

읍천과 이웃한 수렴동 또한 연중 관광객이 몰려드는 어촌이다. 그 앞 바다에 수석인 듯 떠있는 군함바위 위로 떠오르는 일출이 특히 백미. 군함바위라는 명칭으로 하여 큼직한 돌섬을 떠올리겠지만, 그리 크지는 않으나 바닷가에서 보는 모양새는 딱 정박 중인 군함의 모습이다.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은 대부분은 이런 군함바위와 해돋이를 보자고 수렴동을 찾아오는 것이다. 군함바위 위로 솟는 해를 보자면 12월과 1월이 적기. 이 무렵이라야 봉긋하게 올라있는 두 개의 바위틈 사이로 일출이 되기 때문이다.

군함바위 일출과 주상절리로 하여 주변에 모텔과 펜션이 많이 들어서 있으니 외진 어촌치고는 잠자리 걱정이 없고, 횟집도 많아 제철 수산물 음식 즐기기에 모자람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루카 2010-12-25 12:33:21
환상적인 풍경..
정말 아름답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