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 수협 위판장 현대화 장기적 접근 필요
산지 수협 위판장 현대화 장기적 접근 필요
  • 김병곤
  • 승인 2019.07.24 19:56
  • 호수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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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한 산지위판장 시설현대화 방안’ 토론회
수산물 모든 계통과정 함께 고려하는 정책적 확장 중요
지자체 예산 열악 시 시설기피 현상…정부 국고지원 증액 요구

 

‘수산물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한 산지위판장 시설현대화 방안’ 토론회가 지난 24일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한수총)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박완주 의원은 “우리나라 위판장의 30%인 약 57개소는 20년 이상된 노후화된 시설이며 해양수산부는 2015년부터 위판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획기적으로 개선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고 전제하고 “안전한 수산물은 곧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산지위판장의 노후화된 시설을 현대화하고 저온유통시설들을 확충해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를 후원한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환영사에서 “전국 200여개 수협 산지위판장은 연근해 수산물이 최초로 거래되는 장소로서 가격 형성과 품질 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지만 아직도 전근대적인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어 수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로 인식되고 있다”며 “토론회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행동으로 실천해야만 하는 시점에 있으며 산지위판장부터 변화해야 수산물 유통 전체가 혁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황준성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의 ‘정부의 수산물 위판장 시설현대화 정책’, 박준모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팀장의 ‘수산물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한 위판장 시설현대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었다.
 
박준모 박사는 주제발표에서 산지위판장 운영상 문제점으로 온도관리 미비, 외부환경에 노출된 구조, 작업공간의 미구분, 산지위판장의 노후화 등을 지적했다. 따라서 거점형 청정위판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산지위판장 위생관리 매뉴얼 수립, 거점형 청정위판장 표준모델 제정, 산지위판장 종사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거점형 청정위판장의 자담율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김남웅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품질관리과장은 “산지위판장은 어선에서 어획물이 양륙되는 수산물 유통의 시발점이 되고 경매를 통해 어획물의 가격이 결정되며 수산물의 생산과 유통을 연계하는 수산물의 집합과 분산기능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곳이므로 선도유지를 위한 온도관리, 시간 관리, 손상방지관리 등 품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양동욱 수협중앙회 경제기획부장은 “위판사업의 낮은 수익성과 재원 부담으로 회원조합 시설투자를 기피하고 있어 총사업비 중 자담비율을 현행 30%에서 10%로 하향 조정해야 한다”며 “위판장 현대화는 지방비 투입, 부지매입 등으로 지자체의 협조가 필수적이지만 지자체의 재정여건 열악 또는 지원 기피 시 위판장 현대화 추진이 불가피해 국고지원 증액 등 필요시 정부 주도 추진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장영수 부경대 교수는 “산지 수협 위판장의 품질 위생화는 수산물 유통의 관점에서 단순히 산지 수협 위판장만을 변화시키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생산자를 비롯한 이후 단계의 유통참여자들 역시 산지 수협 위판장의 변화에 이익과 갈등의 소지를 담고 있으므로 산지위판장의 품질위생화는 생산자, 산지위판장, 공영도매시장, 전통시장 등 수산물 계통과정을 함께 고려하는 정책적 확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홍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은 “산지 수협 위판장을 수요자 주도 시장구조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과정은 결코 2~3년내에 단기적으로 끝날 정책이 아니며 길게 내다봐야 한다”며 “지금 수립하고 있는 정책모델이 변화하는데 맞출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재정립 연구가 적시에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적시했다.

최요한 보령수협 조합장은 “수산물 산지위판장, 유통시설 개보수 및 건립사업 예산, 각종 수 산물 물류장비 구입 및 대여에 따른 자부담율 인하, 어상자 규격화 및 위생화, 수산물 계통출하 확대, 수협 수산물 소비촉진 홍보 등 일련의 활동에 따른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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