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문제 함께 풀어야 한다”
“해양쓰레기 문제 함께 풀어야 한다”
  • 조현미
  • 승인 2019.07.24 19:48
  • 호수 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_서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전남 영암무안신안군)

‘수산부흥’의 기치를 내건 우리 수산산업이 창조경제 시대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면서 산업간 융복합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138만 수산산업인들은 수산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또 정부와 정치권이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등 수산의 미래 산업화를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다. 수협방송에서 만난 서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전남 영암 무안 신안군) 국회의원의 수산강국 코리아다.

 

△ 전국 수산인들에게 인사 말씀은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서삼석입니다. 세계적인 불경기의 어려운 상황 속 수산인 여러분들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어려울 때 일수록 정치를 하는 저희들이 여러분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관련된 정책들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어업인 위한 평등권, 행복추구권 추진은
“아직 갈 길이 요원합니다. 평등권, 행복추구권이 말처럼 단어처럼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농어민들이 생산하는 것 이런 것들을 적어도 생산비가 보장되도록 수중에서 제값을 받게 해드리는 겁니다. 이런 것이 평등권이고 행복추구권이지 정치인들이 말하는 거창한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농민뿐 아니라 어민들, 특히 도서 지역에 사시는 분들 그중에서도 여성들 지위 향상과 권익 신장을 위해서 평등권을 확보하고 행복추구권을 찾아 드리는 데 더 노력하겠습니다.”

△ 국내 양식산업 보호 대책은
“우선 국내 양식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양식산업의 터전인 바다 그 자체의 환경을 청정하게 유지 시켜야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뿌리는 어업도 과거와 달리 AI 발달에 따라서 스마트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스마트 어업에 종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해 내는데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인력도 양성하고 AI 도입해서 스마트 어업도 확산시키고 또 말씀드렸듯이 청정바다를 유지하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합니다.”

△ 해양쓰레기 해결 방안은
“쓰레기라는 것은 잘 치우면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치하면 엄청난 환경적 재앙을 가져옵니다. 특히 임자 없는, 국적 없는, 주인 없는 쓰레기들이 정말 망망대해를 떠다니다가 인근 해안가로 밀려온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바다에 떠 있는 쓰레기는 지방자체단체가 해결해야 할 몫이고 침적된 쓰레기 처리에 대한 책임은 중앙정부가 갖고 있다는 거예요. 쓰레기는 쓰레기지 처리기관이 달라서야 되겠습니까.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에 쓰레기 처리 대책을 전가시키는 것은 좋은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중앙정부가 침적이됐든 부류가 됐든 해양쓰레기 문제를 일원적으로 동시 처리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수수료를 2% 감면하자는 게 핵심입니다. 법이라는 것이 평등해야 되는데 일부분은 받고 있고 또 감면받지 못하는 소수 약자들, 서민들 이런 분들을 보호하는 개정법이었습니다. 지단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말고도 농산물 가격보장에 관한 법이나 여성들의 지위 향상에 관한 법 등 농어촌 여성들의 출산 전후 소요된 비용을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법도 제가 지금 발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은
“수협방송에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는데 제가 드린 말씀이 방송 취지와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인터뷰를 통해서 인류 미래의 보고는 바다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바다를 경영하고 있는 경영주가 바로 수산인 여러분들입니다. 여러분들에게 힘이 되는 일이라면 뭐든지 찾아서 하겠습니다. 무엇이든지 저에게 의견을 주십시오. 발 벗고 나서 여러분들을 돕겠습니다. 수산인 여러분 힘내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