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개선 TF팀 본격 가동
유통구조개선 TF팀 본격 가동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10.06 20:32
  • 호수 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산물 수급안정 체계적 관리 도모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5일 소비자단체, 유통업체, 도매시장, 생산자대표자와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1차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농수산물 수급불안정 등 구조적으로 불합리한 유통구조를 해소하고 유통이 농어업의 핵심 키워드이며 농어가 소득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이 유통혁신이라는 유정복 장관의 소신에 따라 전문가와의 대책회의가 추진됐다.

이날 회의에는 박규석 수협중앙회 경제대표와 홍중표 전국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회장 등 농어업 생산자 단체와 도매시장, 유통업체, 학계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대책회의를 통해 유통구조개선 대책의 추진방향을 정하고 유 장관이 심의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유통구조 개선 대책 수립을 진두지휘하기로 했다.

먼저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로 농산물의 수급불안정이 상시화 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풍작에 대비한 수급안정사업을 가격급등 상황에 초점을 맞춰 조정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우월적인 가격교섭력을 지닌 대형유통업체와 조직화· 규모화가 취약한 산지조직간에 불공정거래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소비자단체 중심의 불공정 거래감시, 농수산물에 특화한 공정거래기준 방안 등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직거래와 계약재배 활성화를 통한 채소류의 포전거래방식 전환, 도매시장의 거래방식 개선, 사이버거래 활성화와 물류유통비용의 간소화 방안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밖에 최근 급식업체·외식업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B2B 시장개설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거래제도 도입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러한 최근의 유통환경 변화에 상응한 실효성 있는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는 현장 전문가가 주축이 되는 품목별 작업반(T/F)을 구성해 금년내로 세부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급속한 유통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한 산지·소비지 유통주체간 균형을 조성하기 위한 미래지향적인 실행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그 동안 추진됐던 유통대책을 현장(산지·소비지·도매시장)의 입장에서 원점부터 재점검해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