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잇딴 바다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에 ‘격분’
어업인 잇딴 바다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에 ‘격분’
  • 이명수
  • 승인 2018.10.04 11:33
  • 호수 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이어 인천시 선갑도 바다골재채취 예정지 지정 고시

 

 


어업인 의견 묵살 집단 반발 즉각 철회 촉구,  투쟁 강화

충남도가 지난 8월 10일 태안해역에 바다골재채취 예정지를 지정 고시한데 이어 인천시가 지난달 27일 예정지 지정 고시하자 이 지역 어업인들이 격분하고 있다.

자신들의 의견을 완전히 묵살한 채 바다모래채취 진행절차를 강행하고 있는데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규탄대회를 개최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10월중 바다모래채취 허가관련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허가절차를 강행하려는 태안군의 움직임에 태안 어업인들은 급기야 또다시 거리로 나섰다. 충남도 예정지 지정 고시 이전에 이어 두번째다.  

태안 어업인들은 지난달 28일 태안군청 앞에서 바다모래채취허용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갖고 거리행진을 벌였다. 규탄대회는 태안해역 바다모래채취 예정지 지정(8월 10일)에 따른 공청회(10월 예정)를 앞두고 어업인의 강력한 반대의지를 대외에 표명하고 바다모래채취 저지를 통해 어업인 생존권 보호와 바다환경보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열렸다. 어업인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태안군수는 의회에서 채택한 바다모래채취 반대 결의를 즉시 이행하고 더 이상 바다모래채취를 하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하고 골재채취업계의 만행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 선갑도 바다골재채취 강행과 관련 어업인과 환경단체들의 반발도 거세다.

특히 이 지역 환경단체들은 “그동안 인천 앞바다에서 퍼낸 모래 양은 경부고속도로에 폭, 높이 25m 가량의 모래성을 쌓을 수 있을 정도”라면서 “해양환경 보전을 고려치 않은 바다모래채취 강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향후 바다모래채취 문제를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리고 관계당국에 법적, 행정적 책임을 물으면서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는 2023년 9월까지 옹진군 선갑도 앞바다에서 1758만㎥의 바다모래를 채취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예정지를 지정 고시했다.   

어업인과 환경단체들은 향후 바다모래채취 인한 폐해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바다모래채취는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는 등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