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북한수역 조업피해 특단대책 촉구
중국어선 북한수역 조업피해 특단대책 촉구
  • 김병곤
  • 승인 2010.09.01 20:05
  • 호수 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역 조합장 성명서 정부에 전달
‘55대승호’ 조기송환도 요망

“더 이상 물러 설 곳이 없다”

중국 쌍끌이 어선들의 북한 수역 조업으로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는 강원도지역 어업인들이 정부에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도지역 조합장들은 최근 협의회를 열고 북한수역에서 조업하며 지역 어업인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안기고 있는 중국 어선들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세워 달라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들 조합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2004년부터 중국 쌍끌이어선 입어로 인한 강원도지역 어업인 피해액 산출 후 피해보상 요구 △강원도 어업인의 생계대책과 수협 경영정상화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강원도 수협 조합장들은 26일, 청와대와 통일부를 방문해 강원도 지역 어업인 5000여명이 서명한 성명서를 전달하며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에는 농림수산식품부에도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날 면담에서 강원도 수협 조합장들은 “중국 쌍끌이 어선들이 회유성 어종을 싹쓸이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며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조업을 막을 수 없다면 우리 어선도 북한수역에서 조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피해 어업인에 대해서는 남북협력기금으로 지원해 주되, 이같은 직접 지원이 불가능할 경우 예치를 통해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이들 조합장들은 “지난 90년대 중반부터 북한수역에 입어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 통일부에 수차례 건의하고 호소했으나 정부는 수수방관하며 어업인의 생존권 보호를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은 남북긴장상황으로 인해 북한 수역 입어를 요구조차 할 수 없는 현실이다”고 전제하고 “생존권 보호차원에서 동해가 더 이상 중국어선에 유린당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협 조합장들은 55대승호에 대한 조기송환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