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수산물 오징어·멍게
8월의 수산물 오징어·멍게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8.04 20:33
  • 호수 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등에서 10~20% 싸게 판매

농림수산식품부는 8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오징어와 멍게(우렁쉥이)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8월 한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오징어
두산백과사전에 따르면 오징어는 오적어(烏賊魚)라고도 한다. 몸은 머리와 몸통, 다리의 3부분이다. 배 쪽에 있는 깔때기는 다리와 같은 모양이며 외투막 속의 바닷물이나 배설물과 생식물을 내보낸다.

오징어류는 모두 바다에서 살며 연안에서 심해까지 살고 있는데 천해에 사는 종류는 근육질로 피부의 색소세포가 잘 발달해 있어 몸 빛깔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최근에는 동해안에서 주로 잡히던 오징어가 요즘 서해안에서도 등장한다.

오징어는 기와 혈액을 보충하는 음식으로 오징어에 풍부한 타우린이 피로를 해소하고 간 해독 작용을 한다. 음주 뒤 숙취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멍게(우렁쉥이)
횟집에서 곁다리 안주로 가장 많이 나오는 해산물이 무엇일까? 바로 우렁쉥이(멍게)이다. 멍게는 해삼과 해파리 등과 함께 3대 저칼로리식품이다.

멍게는 타우린과 글루탐산, 글리신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특유의 단맛이 나며 3~4년생 우렁쉥이가 맛과 향이 가장 좋다. 멍게는 4월경부터 살이 찌기 시작하여 6~8월께 가장 맛이 좋아지며 특히 이 시기에는 글리코겐이 많이 생긴다.

지방 함량이 낮아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오징어와 멍게를 싸게 사려면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를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오징어와 멍게를 10~20% 싸게 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