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어획량 예년수준 회복 전망
고등어 어획량 예년수준 회복 전망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8.04 20:25
  • 호수 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공동어시장 고등어 위판 전경

저수온 영향탓 생산량 저조
8월 수온상승 어획증가 예상


농림수산식품부는 최근까지 저수온 현상으로 저조했던 고등어, 전갱이 등 주요 어종의 어획량이 하반기에는 수온상승과 함께 회복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올 상반기 인공위성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남해해역은 평년에 비해 0.5℃, 서해해역은 1.0℃ 그리고 동해해역은 2.0℃ 낮게 저수온 현상이 나타났다.

이같은 저온 현상은 난류성 어류의 북상회유를 지연시켜 어획량 감소의 원인이 됐다. 어종별로는 6월말 현재 고등어는 1만2758톤이 어획돼 평년수준의 47%에 그쳤으며 전갱이도 평년수준의 57% 수준인 6413톤에 불과했다.

그러나 7월에 접어들면서 난류세력을 따라 어군이 북상하면서 고등어의 경우 어획량이 전월대비 약 900톤 증가했다.

동해안 오징어(오징어채낚기어업)도 저수온 현상으로 북상회유가 지연되면서 어획량이 감소했으나 8월이 되면 지난해 가을과 겨울철에 발생한 어군이 성장해 동해 어장에 본격적으로 가입됨으로써 동해 전 연안에서 울릉도와 대화퇴까지 폭 넓은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일부 어종은 상반기에 어획량이 급격히 늘어 참조기는 평년의 1.7배, 말쥐치는 4배, 꽃게, 홍어는 각각 3배, 5배가 증가됐으며 전체 어획량은 40만1507톤으로 평년(35만2616톤)보다 14% 늘어났다.

상반기에는 저수온 현상으로 인해 일부 어종의 어획량이 감소했지만 하반기에는 쿠로시오 해류의 세력증가와 수온상승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근해역으로의 북상회유가 원활하게 진행돼 고등어 등 난류성 어종의 어획량이 호전되면서 전체 어획량이 평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해양환경 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어종별 분포상황을 분석해 지속가능한 어업생산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 주요어종 생산동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