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수협 조직 직제 개편
2017년 수협 조직 직제 개편
  • 이명수
  • 승인 2017.01.12 10:19
  • 호수 3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림화, 기능 중심 조직으로 전면 쇄신


13부 1원 1국 8실 1단(78팀)→13부 1원 1국 6실 1단(73팀) 으로 축소

무역사업단 신설, 소비자보호실과 선원지원실, 사업구조개편단은 폐지

수산경제연구원 회장 소관 … 신사업 개발실 신설
중앙회-회원조합 간 연계사업 도매가공팀 설치

◆조직 통폐합 효율성 극대화

수협중앙회 조직 개편의 골격은 슬림화 및 사업과 기능 중심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한데 있다.  

우선 사업구조개편이 마무리된데 따라 관련부서 해체, 다소 중복 요인이 있거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부서 및 팀을 통폐합했다. 

또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의 비전 실현을 위한 조직 강화 차원에서 부서와 팀을 기능적으로 재편했다. 

수협중앙회는 이와 관련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슬림화와 정원 감축을 통해 경제위기 도래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조직 개편의 방향을 잡았다.

또한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 경제사업 활성화 등 수협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는데도 초점을 맞췄다.

사업구조개편에 따른 수협은행 지도·감독과 회원조합 수산물 판매활성화 등 신규업무의 원활한 수행과 유통, 판매, 수출 중심의 수협 구현을 위한 경제사업부서를 기능별로 재편하는데도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수협중앙회는 종전 13부 1원 1국 8실 1단(78팀)에서 13부 1원 1국 6실 1단(73팀)으로 2실(5팀)을 축소, 조정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부서의 경우 소비자보호실과 선원지원실, 사업구조개편단을 폐지하고 무역사업단을 신설했다. 

또 팀의 경우 회원지원부(1팀), 노량진개발사업부(1팀), 유통사업부(1팀), 감사실(2팀), 사업구조개편단(3팀)을 각각 축소했다. 이와 달리 기획부 수협은행지원팀, 수산경제연구원 신사업개발실, 유통사업부 도매가공팀을 신설했다. 

부서 명칭의 경우 회원경영지원부가 회원지원부로, 가공물류부가 판매사업부, 유통영업부가 유통사업부, 노량진시장현대화사업본부가 노량진개발사업부, 경영정보실이 IT관리실로 각각 변경됐다.

각 부서별 조정내역을 보면 기획부에는 수협은행지원팀이 신설됐다. 수협은행지원팀은 수협은행의 장기적 발전과 원활한 운영 및 효율적 지도·감독을 수행하게 된다. 수협은행 및 신용사업특별회계 관리업무 수행, 수협은행 경영관리 및 은행장 경영평가, 중앙회와 예금보험공사·수협은행의 MOU관리, 공적자금, 명칭사용료, 수산금융채권 관리 등이 주요 업무다.

어업정보통신본부에는 기존의 선원지원실이 흡수됐다. 복수 선원노동조합연맹 체제에 따른 협상력 제고와 조직 확대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이뤄졌다.

수산경제연구원 소관이 대표이사에서 회장으로 이양됐다. 회원과 조합원의 권익 증진사업, 의료지원사업, 다른 경제단체·사회단체 및 문화단체와의 교류·협력, 어업협정 등과 관련된 국제 민간어업협력사업 등 수협법 상 회장 소관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관됐다.

이와 함께 수산경제연구원에는 신사업개발실이 신설됐다. 신사업개발실은 해외어장 개발, 수협중앙회의 새로운 수익창출 및 회원의 권익증진의 위한 신사업과 정부정책과제 발굴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명칭이 변경된 회원지원부에는 기금관리팀과 경영관리팀을 통합한 경영개선팀이 만들어졌다. 부실화된 조합 경영정상화 업무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경영지도·평가와 컨설팅업무를 통합하는 차원이다. 

상호금융부의 팀명칭이 일부 변경됐다. 즉 전략기획팀이 상호기획팀, 고객지원팀이 영업지원팀으로 각각 조정됐다. 상호금융부 소속 기획팀 인식 제고와 함께 영업점지원 업무를 총괄 수행토록 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영업점지도역 관리 주체를 지도역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합감사실로 조정했다. 

공제보험부 공제전산팀이 IT관리실로 이관됐다. 일원화된 IT와 보안정책 수립을 위한 전산부서 통합 차원이다.

자금운용부의 주식운용팀과 채권운용팀이 통합돼 증권운용팀으로 조정됐다. 또한 자금운용부에는 해외부동산투자팀이 신설됐다. 해외 부동산시장 관련 투자 규모 증가에 따라 투자기회 확보 등 적극적인 대응을 위한 전문 투자팀으로 새로 설치됐다. 

준법감시인 산하 준법감시실과 소비자보호실 두 개 부서는 소비자보호실을 준법감시실로 흡수시키면서 한 개 부서로 축소됐다.  

사업구조개편단은 사업구조개편완료에 따라 해단됐다. 다만 수협은행과 신용사업특별회계 관리업무는 기획부로 업무가 분장됐다.

◆경제사업 활성화 조직 재편  

수협중앙회는 ‘신수협’의 핵심사업으로 등장한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을 기능적으로 개편했다.

경제기획부는 유통·판매·수출 중심의 경제사업 실현을 위해 경제기획팀, 사업지원팀, 식품안전팀, 신사업팀 등으로 팀을 구성했다.  

유통지원팀에서 명칭을 변경한 사업지원팀은 회원조합 수산물 판매활성화와 유통지원자금 지원업무를 새롭게 하게 된다. 반면 사업연계 강화를 위해 공판사업을 유통사업부로 이관했다.


유통사업부로부터 업무를 이관받은 식품안전팀은 식품위생업무 강화와 사업부서의 업무추진 효율성 제고, 수산물소비촉진 및 브랜드 관리업무를 담당한다.

신사업팀은 신사업추진팀에서 명칭을 변경했으며 유통인프라 구축 외 가맹사업 등 신수익사업 추진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유통사업부는 도매가공팀, 수매사업팀, 비축사업팀, 군급식사업단으로 팀을 구성했다.

신설된 도매가공팀은 공판사업과 이용가공사업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공판사업을 경제기획부에서, 이용가공사업을 품질안전팀에서 각각 이관받았다. 중앙회-회원조합 간 연계사업(연합사업)도 추진한다.

수산제품 개발과 판매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유통영업팀과 온라인사업팀(홈쇼핑팀 통합)을 판매사업부로 이관했다.

군급식사업단을 수관해 군급식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수매, 가공 담당 부서에 배치했다.


무역팀은 독립적인 무역사업단으로 분리 신설했다. 무역사업단은 수출사업 경쟁력 강화 및 수출활성화, 해외 수출지원센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독립조직으로 분리, 신설한 것이다.

판매사업부는 상품영업팀, 상품개발팀, 온라인사업팀으로 팀을 구성했다.

아울러  유통영업팀 및 온라인사업팀(홈쇼핑팀 통합)을 수관했으며 품질위생팀 및 군급식사업단을 경제기획부와 유통사업부로 각각 이관했다.

자재사업부는 MRO(기업용 소모품 구매공급)업무를 유통영업부로부터 이관받았다. 노량진개발사업부는 노량진시장현대화사업 이후 노량진개발 업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현대화사업팀 명칭을 개발사업팀으로 조정했다. 한편 총무부, 정책보험부, 홍보실, 리스크관리실, 이사회사무국 등은 현행 조직을 그대로 유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