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 성공적 구축의미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 성공적 구축의미
  • 김병곤
  • 승인 2010.03.23 21:53
  • 호수 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맞춤 상품·서비스 신속지원 가능

급격한 금융환경 변화 적극 대응
수협보험 대외 경쟁력 강화 한몫

수협중앙회는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고객중심의 시스템운영은 물론 타 보험사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게 됐다.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 프로젝트는 지난 2008년 11월 3일 착수해 약 1년 5개월 동안 진행된 결과 지난 15일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했다. 이로써 수협은 향후 보험시장 환경 변화로 인한 규제 완화 시 고객 요구에 맞는 신상품 적시 출시를 통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특히 공제기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완비됨으로써 감독기준이 강화되더라도 민영사의 감독기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 Host Unisys 시스템의 유연성 부족을 Framework 및 MCI 기반으로 구축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고객 맞춤 상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판매 상품 전체를 규칙화 함으로써 향후 신상품이 적시에 출시될 수 있는 체계를 확보했다.

따라서 수협의 차세대공제전산시스템 성공 오픈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 분석을 통해 이를 쉽고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고객 중심의 시스템 구현 △고객별 특화 서비스 강화, 데이터 적시성 및 일관성 확보를 통한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 구현 △상품개발 효율 증대, 적시성 확보, 개발부터 출시까지 신속하고 일관된 프로세스 적용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 지원역랑 강화 △인텔리전스 구현을 위한 신기술 및 프로세스 적용 △무 중단시스템 구축을 통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등 금융환경 변화와 감독기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 등을 실현하게 됐다.

▲ 응용시스템 구축 범위

이전의 수협 공제전산시스템은 업무특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은행업무와 공동으로 사용함에 따라 동시처리가 많은 공제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보험시장의 환경, 법규 등의 규제강화와 다양한 외부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도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또한 전산화 미비로 청약과 지급 심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고객 민원 발생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5년 7월 수협 혁신방안과 공제사업 경쟁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공제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마련한 것이다. 공제 IT 강화방안 마련을 위해 공제사업 전반에 걸쳐 경영컨설팅을 실시한다는 결론도 도출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06년 8월부터 2개월동안 컨설팅 전문기관을 통해 공제 IT 강화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컨설팅 결과 공제업무 프로세스 혁신 컨설팅, PMO운영, 차세대시스템 구축 등 단계별 추진을 권고함에 따라 지난 2006년 12월 ISP 컨설팅 권고안을 기초로 자체적으로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2007년 4월부터 6개월간 공제업무 프로세스 혁신(PI) 컨설팅을 통해 경영전략 수립,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PMO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차세대 요건을 정의했다.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충분한 사전 검토와 준비기간을 거친 뒤 지난 2008년 5월 PMO 용역사업자를 선정하고 SI용역 사업자 선정을 위한 준비작업을 거쳐 10월 SI용역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2008년 11월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수협은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을 독자적인 오픈 환경으로 전면 재구축함으로써 신상품 등 새로운 업무의 신속한 반영이 가능해지고 유지보수 관리체계의 개선으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적기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외부 감독기관의 공제감독 추진에 대한 대비와 위험률, 금리 등의 잦은 변경 등 금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이 가능하게 됐으며, 고객확보와 영업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개선도 함께 이루어졌다.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에서는 각 업무별로 다양한 개선사항을 반영했고 이로 인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기대효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규칙 관리시스템의 도입으로 상품 구성요소 코드의 정비와 구조의 표준화가 이루어졌고, 신상품 출시에 필요한 전산개발기간을 단축했으며, 각종 자료들을 테이블로 관리하는 등 효율성까지 확보하게 됐다. 이러한 차세대 공제전산시스템의 도입으로 업무 처리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신계약 업무에서는 이미지시스템 도입으로 이미지 스캔 전송과 동시에 전산 자동심사가 가능해져 심사소요시간이 단축됐다.

시스템 구축과 함께 계약적부심사제도를 도입해 양질의 계약을 확보함으로써 수협보험의 경영 건전성을 제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조건부 인수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표준 미달체에 대한 선별적 인수가 가능하게 됐다.

이를 통해 보험시장의 저변확대와 정상적인 계약으로 인수가 불가능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됐다.

계약관리 업무에서는 공제료 수납방법을 추가도입(신용카드, CMS, 펌뱅킹)함으로써 고객편의를 증대하고 여러 건수와 여러 회차 납입기능은 물론  변경시뮬레이션 기능 구현 등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공제금 지급급액에 대한 상세 지급내역 제공을 통한 검증기능 강화, 지급유형 통합관리를 통한 유지보수성 제고, 다양한 환급금 시뮬레이션 기능 제공 등 업무편의성이 증대됐다.

사고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전문 보상 상담이력 관리 및 필요서류 안내기능 제공, 규칙 관리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신속한 추정공제금 산출이 가능하게 됐고 사고접수, 청구와 심사과정의 전산화로 사고공제금 지급 소요시간이 단축돼 대고객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영업관리 편의성 제고와 모집조직의 변화와 판매채널의 추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영업관리시스템과 업무처리 시스템의 거래유형을 표준화해 분개자동화를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작업 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양질의 회계기초정보를 제공하는 회계 관리시스템을 구현했다.

이처럼 수협중앙회의 공제전산시스템의 획기적인 변화에 따라 오픈 초기에는 사용자의 변경된 시스템 적응과 안정화를 위한 일시적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안정화 후에는 전산화에 의한 업무처리기간 단축, 정보관리의 전산화, 대고객 서비스 개선으로 대내외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수협보험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