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 챙기기, 실질적 성과를 기대한다
해수부 수산 챙기기, 실질적 성과를 기대한다
  • 이명수
  • 승인 2016.01.28 14:20
  • 호수 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해양수산부 정부합동 업무보고의 키워드는 수산이었다.

수산물수출 확대와 수산자원 회복으로 수산업을 지속가능하고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해양수산부 출범이후 수산을 업무계획의 리더로 뽑아 발표한 건 매우 이례적이다. 수산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는 계기로 보는 수산계의 시각이 적잖았다.

지난 22일에는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이 수협중앙회를 찾았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한수총) 정책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윤 차관은 이날 참석한 수산산업·단체장에게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밝힌 ‘수산업 수출확대와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정부 정책과 지원 방향을 설명하고 동반자로서 협조를 구했다.

간담회에서는 수산산업·단체장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수산현장에서 행정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데 따라 더 많은 교감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수산의 상대적 박탈감이 지적됐다.

중국시장 개척 등 수산물수출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와 유통·가공산업 활성화, 유통구조 혁신을 위한 인프라 개선 등의 의견이 나왔다. 수산물수출 뿐만아니라 수산자원·기술 수출 확산과 수산 승선인력 확충 등 분야별 현안이 쏟아졌다.    

윤 차관은 ‘4월 1일 어업인의 날’이 ‘수산인의 날’로 이름이 바뀌어 기념식을 갖게되는데 수산산업·단체의 적극적 협조와 동참을 당부하면서 정부 역시 수산산업·단체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바다는 바라는 대로 다 이뤄지는 곳”이라면서 미래 무한한 가능성을 바다에서 찾자는 의지로 간담회를 함축했다.    

장·차관의 이같은 관심은 취임이후 계속되는 해양수산 현장 행보에서도 알 수 있다. 전국의 해양수산 현장을 찾아 다니면서 특히 정책수요가 많은 수산현안을 체험적으로 경청하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장·차관 모두 해운출신이라는 연유에 상대적으로 수산에 애정을 쏟겠다는 의미로도 둘 수 있지만 위기의 수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당연하지만 전략적 정책 접근으로 해석될 수 있다.    

어쨌든 수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재확인하면서 관심과 지원을 두겠다는데는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다.

다만 수산산업계가 요구하는 현안을 꼼꼼히 챙겨 시말(始末)을 보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질적 성과가 있어야 한다.

그동안 수산산업계는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수산피해 최소화,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수산물 유통혁신, 타산업과의 형평성 확보 등 시원하게 풀린 현안은 없다. 

수산산업계 최대 단체인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을 위한 수협법 개정도 깜깜 무소식이다. 물론 국회 책임론이 불가피하지만 수협사업구조개편을 위한 예산을 반영한 정부로서 이왕 수협법 개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뒷받침이 필요하다.   

해양수산부가 다양한 정책과 현안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는데는 이견이 없다. 

차제에 수산현안별로 현안은 물론 정책 개발, 제안과 수행, 평가에 대한 피드백시스템을 마련해 말로만이 아닌 보다 세심한 관심과 지원을 행동으로 보여 줄 것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