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생산비 절감 양식어업인 소득증대 기대
수산과학원, 생산비 절감 양식어업인 소득증대 기대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9.18 12:26
  • 호수 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성장 빠른 암컷 넙치 생산 성공

성장이 빠른 암컷 넙치의 생산을 국내 기술진이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국민 횟감 ‘넙치’의 암컷만 생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식어가의 생산비용 절감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생명공학과 김우진 박사팀은 암수판별기술을 이용해 가짜수컷을 선별해 암컷과 교배시켜 암컷 종자만 100%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가짜 수컷을 생산하는 기술은 물론 일반 수컷과 가짜 수컷을 판별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해 올해는 가짜수컷의 정자와 암컷의 난자를 수정시킨 후 부화된 어린새끼(종자)를 50일간 몸길이 3㎝로 키워 판별한 결과 모두 암컷으로 나타났다. 현재 140일째인 암컷 넙치의 크기는 약 20cm, 무게는 80g이다.

양식어가에서는 암컷이 수컷보다 성장이 약 1.5∼2배 이상 빨라 상품크기로 키우는데 드는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암컷의 종자를 선호해왔다. 1년 사육한 넙치 무게를 기준으로 수컷은 평균 510g, 암컷은 평균 910g으로 암컷 성장속도가 매우 빨랐다.

현재 암수판별기술은 국내 특허 등록했고 양식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일부 민간기업체에 기술이전도 했다. 또한 국제특허 출원은 진행 중이다.

한편 넙치의 가짜수컷은 자연현상에서도 발견되고 있고 특이한 점은 암컷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 수컷의 정자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암컷넙치 생산 기술 개발 연혁>
△2013년 세계 최초, 넙치 게놈 완전 해독
△2014년 넙치 암수판별 기술개발, 가짜수컷 생산 및 선별가능
△2015년 세계 최초 암컷넙치생산 기술 개발, 암수판별기술 국내특허 등록, 암수판별기술이 전, 국제특허 출원 진행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