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문화마당 영화소개>>영화‘국제시장’
수협 문화마당 영화소개>>영화‘국제시장’
  • 수협중앙회
  • 승인 2014.12.18 16:29
  • 호수 2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평범한 아버지의 가장 위대한 이야기


국내 수산업 현장에서 외국인선원들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어선원 중 외국인선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37%에 육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힘들고 어려운 조업현장에서, 그것도 머나먼 타국에서 묵묵히 땀 흘리고 있는 외국인선원들도 그들의 고향에서는 누군가의 부모들일 것이다. 과거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도 그랬던 시절이 있었다. 1950년대 한국전쟁의 시기를 지나 60, 70년대 타국에서 가족들을 위해 힘들게 살아왔던 우리네 부모님들. 그들이 살아왔던 이야기가 스크린에 펼쳐진다. 부산에 있는 ‘국제시장’을 배경으로 한 영화 국제시장은 가장 평범한 아버지의 삶이 오롯이 담겨져 있다.

그들의 평범하지만 가장 위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번 주말을 이용해 극장에서 확인해보자.



줄거리
가족을 위해 굳세게 살아온 그때 그 시절
우리네 아버지들의 이야기

1950년 한국전쟁을 겪고 부산으로 피란 온 ‘덕수’(황정민 분)의 다섯 식구, 전쟁 통에 헤어진 아버지를 대신해야 했던 ‘덕수’는 고모가 운영하는 부산 국제시장의 수입 잡화점 ‘꽃분이네’서 일하며 가족의 생계를 꾸려 나간다. 모두가 어려웠던 그때 그 시절, 남동생의 대학교 입학 등록금을 벌기 위해 이역만리 독일에 광부로 떠난 ‘덕수’는 그곳에서 첫사랑이자 평생의 동반자 ‘영자’(김윤진 분)를 만난다. 그는 가족의 삶의 터전이 되어버린 ‘꽃분이네’ 가게를 지키기 위해 ‘선장’이 되고 싶었던 오랜 꿈을 접고 다시 한번 전쟁이 한창이던 베트남으로 건너가 기술 근로자로 일하게 되는데….

‘국제시장’은?
부산광역시 중구 신창동에 위치한 재래시장으로 1945년 광복 후, 전시 물자를 팔아 생계를 꾸려나가던 상인들이 지금의 국제시장 자리를 장터로 삼으면서 시장이 형성됐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들이 장사를 하며 활기를 띠었고, 부산항으로 밀수입된 온갖 상품들이 이곳을 통해서 전국으로 공급되며 국제시장은 ‘사람 빼고 다 외제’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한때 전성기를 누렸다.


핫 이슈
치열하게 살아온 부모님 세대 이야기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을 재조명

대한민국 최초의 휴먼 재난영화 ‘해운대’로 1145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전 국민에게 뜨거운 감동과 웃음을 선사했던 윤제균 감독이 5년 만에 ‘국제시장’으로 돌아왔다. 관객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휴머니스트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해온 윤제균 감독은 오직 가족을 위해서 굳세게 살아온 우리들의 아버지 이야기를 다룬 ‘국제시장’을 복귀작으로 선택했다. 윤제균 감독은 ‘국제시장’에 대해 “영화를 시작하면서부터 언젠가는 꼭 해야겠다고 다짐한 이야기다. 가난하고 힘들었던 그 시절, 당신이 아니라 가족을 위해 평생을 살아 온 아버지를 바라보며 늘 죄송한 마음이었다.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자 만든 영화”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관객들이 ‘국제시장’을 보고 왜 이 영화를 만들었는지 그 진심을 알아주면 좋겠다. 개인적인 이야기에서 출발했지만 부모와 자식의 입장에서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며 ‘국제시장’을 통해 관객들과 함께 공감하고 싶은 마음을 내비쳤다.

‘국제시장’은 ‘괜찮다’ 웃어 보이고 ‘다행이다’ 눈물 훔치며 힘들었던 그때 그 시절, 오직 가족을 위해 굳세게 살아온 우리들의 아버지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 윤제균 감독은 영화의 타이틀이기도 하면서 주요 배경이 되는 장소로 ‘국제시장’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그는 “우리 부모님 세대에 대한 헌사에 알맞은 공간을 고민하다가 과거 피란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현재까지 서민들이 서로 부대끼며 살아가면서 일상의 소박한 꿈과 희망이 움트는 공간이기도 한 부산 국제시장을 배경으로 하게 되었다”고 전하며 가장 평범한 아버지의 삶을 통해 가장 위대한 이야기를 담고 싶었기 때문에 눈부신 발전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는 지금 시대에 조금은 천천히 느린 걸음으로 변해가는 ‘시장’을 배경으로 그려냈다고 설명을 더했다.

한편, “이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온 부모님 세대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힌 윤제균 감독은 ‘국제시장’에서 19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이 살아온 격변의 시대를 주인공 ‘덕수’의 인생을 통해 생생하게 그려냈다.

‘국제시장’ 제작진은 현대사에 기록된 굵직한 사건들을 관통하는 서사 드라마를 재현해내기 위해 각종 인터뷰 자료 등의 검토를 통해 가장 실제에 가깝게 담아내려고 힘을 기울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