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영어자금 융자제도 개선…불합리한 관행 근절
해양수산부, 영어자금 융자제도 개선…불합리한 관행 근절
  • 수협중앙회
  • 승인 2014.10.09 02:39
  • 호수 2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 대출금, 영어자금으로도 갚을 수 있다

어업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대출금을 영어자금으로도 갚을 수 있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금융기관 대출금을 영어자금으로 대환 허용, 구속성 금융상품(일명 ‘꺾기’) 판매행위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영어자금운용요령’을 지난 1일자로 개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어업인의 금융기관 대출이 어업별·업종별 운영비로 소요된 것으로 확인되면 영어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돼 영어자금을 대출받아 고리(高利)의 일반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 것이다.

그동안 어업인이 시설비를 제외한 동일한 어업경비 용도로 금융기관의 일반자금을 대출받아 사용한 후 정책자금인 영어자금을 대출받아 일반자금을 상환하는 것은 목적외 사용으로 분류돼 불가능했다.

해양수산부는 정책자금 취급과 관련한 불합리한 관행의 정상화 차원에서 금융기관의 구속성 금융상품 판매와 일반자금 대출 강요행위 근절을 위해 행정적 조치 등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사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제도개선은 어업인들의 민원사항을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의 정상화를 위해 추진됐다. 이를 통해 어업인이 정책자금을 이용하는데 편의성이 제고되고 금융애로 없이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정책자금 취급기관에서 불합리한 관행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정부 정책자금 취급제한을 비롯해 자금 회수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영어자금(營漁資金)은 정부가 어업인(법인을 포함)의 어업경영에 소요되는 운영비에 사용하도록 저리로 융자하는 정책자금을 말한다. 8월말 현재 융자된 영어자금 규모는 5만5351건에 1조9712억1100만원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