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공적자금 조기상환 추진 체제 가동
수협중앙회 공적자금 조기상환 추진 체제 가동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2.24 15:22
  • 호수 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사업부문 참여한 T/F팀 운영


수협중앙회가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수협은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목표로 전 사업부문이 참여하는 T/F팀을 최근 구성하고 목표달성 때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이 T/F팀은 공적자금 상환을 위한 대정부, 국회, 예보 관련 업무와 임직원 출자 등 중앙회 차원의 자구노력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공적자금 상환과 관련된 법 제·개정 업무도 포함한다.

T/F팀은 정부가 지도 및 신용사업에 출연, 출자를 하면 지도사업부문에서 신용사업부문으로 출자하는 형태의 상환 프로세스를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또한 우선 출자금의 현재가치 평가를 통한 상환, 신용자회사 분리후 상장을 통해 정부 투자금 전액 회수방안 등도 모색키로 했다.

수협 신용사업은 지난 2001년 공적자금 지원 이후 지속적인 경영 혁신운동을 통해 영업기반을 확대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해 왔다.

이 결과 국내외 신용평가사로부터 최고의 신용등급을 획득하는 등 공적자금 투입기관의 성공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맺은 경영정상화약정(MOU)으로 공적자금 상환년도인 2027년 전까지 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수행이 곤란해지고 있다.

특히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도입으로 예보출자금이 부채로 분류돼 BIS비율이 급락하면 정상경영이 어려워 부실은행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더구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위한 거액의 자본조달이 필요하나 미처리 결손금 보유와 출자자 제한 등 협동조합의 특수성으로 인한 자본구조개선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자본구조 개선을 통해 어업인과 회원조합을 위한 협동조합은행으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정부 재정자금 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전사적인 T/F 팀 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에 구성된 T/F팀은 수협중앙회장과 경제대표, 신용대표, 감사위원장으로 하는 자문위원회를 비롯 전사업부문 이사들과 3개 기획부장으로 구성되는 상환추진단과 상환추진반, 자구노력추진반, 법률지원반으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