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분야 일자리 적극 창출
농림수산식품분야 일자리 적극 창출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2.23 21:40
  • 호수 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고용전략회의 개최

단기적, 취업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제도개편·서비스분야 규제완화 추진도

▲ 사진은 지난해 농림수산식품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벌였던 일자리 채용박람회에 수협이 참여한 모습
농림수산식품부는 전통적인 농어업뿐만 아니라 식품산업, 농어촌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창출 등 종합적 관점에서 다양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악화된 고용상황을 회복하기 위해 고용안정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농어촌 지역의 일자리 수급이 불일치하는 상황 타개를 위해 취업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인프라도 개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재정 조기집행, 세제 지원 등 단기적 일자리 지원 정책을 기관별로 차질없이 진행시켜 나가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9일 산하기관·단체, 농림수산식품 업계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 1차 농림수산식품 분야 고용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농림수산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 장·단기 대책의 기본방향을 수립했다.

이날 전략회의에는  농림수산식품부, 농진청, 산림청, 농·수협·산림조합, 농어촌공사, 유통공사, 마사회 등 관계기관, 농촌경제연구원 등 연구기관, (사)식품공업협회 등 업계대표, 학계 등 고용전략회의 구성원인 총 26명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정부는 올해 국정목표의 핵심을 일자리 창출에 두기로 하고 지난 1.21 고용정책을 총괄하는 국가고용전략회의(대통령 주재)를 개최한 바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범정부적인 고용창출정책에 적극 동참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조율하기 위해 부처 차원에서 고용전략회의를 운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전체 고용의 16.9%(398만명)를 차지하는 농림수산식품산업 분야의 역량을 결집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날 회의에서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근원적인 고용창출력을 높이기 위한 중장기 구조개선 대책도 병행키로 했다. 기존 제도와 정책을 고용친화적으로 개편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 분야의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산업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해 인력 수급의 양적·질적 불일치 현상을 해소해 고용 안정성을 높이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경우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인 산업부문으로서 투자 대비 고용창출 효과가 큰 부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 식품·외식 서비스, 농어촌지역의 의료·복지 서비스 등 서비스 분야에서도 고용창출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용전략회의 운영은
농림수산식품부는 일자리 대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농림수산식품 분야 고용전략회의를 매월 1회 이상 개최키로 했다. 기획조정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고용전략 T/F’를 설치하고 격주 단위로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고용전략회의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의 고용창출 정책뿐만 아니라 농촌진흥청, 산림청, 산하 단체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제도 적극 발굴하고 점검하게 된다.

일자리 창출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농기업, 식품업계, 농수산 연관 산업 등과의 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이날 제 1차 고용전략회의에서 “단 한 개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기 위해 마른 수건을 다시 짜는 심정으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