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이-네비게이션과 수협중앙회 대응전략
한국형 이-네비게이션과 수협중앙회 대응전략
  • 수협중앙회
  • 승인 2014.07.24 16:50
  • 호수 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찬 수협중앙회 어업정보통신본부장

해양수산부에서는 다부처(미래부, 산자부, 외교부, 보건복지부 등) 공동사업으로 한국형 e-Navigation(이하 e-Nav)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e-Nav는 2005년 12월 영국 등 7개국에서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예방을 위한 선박운항기술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시스템으로 항해·통신 등을 통합해 인적요인에 의한 해양사고를 예방함으로써 해상에서 사망·실종 등의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첨단 시스템을 말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선박이 출입항 할 때는 물론이고 항해 또는 조업 중에 충돌, 좌초, 침몰 등의 위험이 감지되면 첨단 단말기 시스템에서 알람을 울려 항해사로 하여금 위험을 인식하게 하고, 선박에서 보는 화면을 육상의 관제센터에서 동시에 모니터링 함으로써 항해사의 조치가 미흡할 때는 육상의 관제센터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선박을 조선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e-Nav 도입을 공식 결정하고 국제협약 제·개정을 통해 2018년부터 잠정 시행예정이다. 이에 해수부에서는 발 빠르게 대응하여 2015년부터 5년간 약 2202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기술개발을 통해 국제기술표준을 주도하고 인프라 확충방안 등을 위해 한국형 e-Nav를 실현하겠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다.

해수부 자료에 의하면 매년 평균 720여건의 해양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해양사고로 인하여 연간 평균 130여명의 인명피해(사망·실종)가 발생하고 있다. 해양사고로 인해 보험금 지급 기준으로 평균 3000억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 또한  전체 사고의 7~80%가 어선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인명피해의 경우도 약 70%이상이 어선원 사고로 해양사고의 대부분은 어선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Nav의 목적이 해양사고 예방인 만큼 해수부에서는 한국형 e-Nav는 국제항해선박을 대상으로 한 국제해사기구 e-Nav 개념에 어선과 연안소형선 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해사환경에 특화한 한국형 e-Nav 도입을 결정하고 브랜드명을 ‘SMART-Nav’로 명명했다.

 SMART-Nav의 중점과제를 살펴보면 SMART-Nav 종합운영센터 구축·운영, 디지털 해상무선통신망 구축,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구축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형 e-Nav가 어선과 소형선박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연근해 어업인을 대표하고 어업통신을 관장하는 수협중앙회에서는 어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어업인의 편익 증진을 위하여 한국형 e-Nav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 어선에 설치되는 첨단 단말기의 무상보급 및 위성사용료를 포함한 통신사용료 무료 등 어업인이 비용 부담 없이 e-Nav 이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한국형 e-Nav의 육상 인프라를 현재 어업정보통신국망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추진해 어업정보통신국 기능을 향상하는 계기로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e-Nav 관련 회의, 공청회 등에 적극 참석하여 본회 의견을 개진하고 본회에 전담인력을 지정해 연구기획 단계부터 전문위원 또는 자문위원으로 적극 참여하여야 할 것이다. 본 사업이 시작되는 2015년 이후에는 본회에 한국형 e-Nav 대응 TF팀을 구성하고 필요시 전문가 그룹의 ‘e-Nav 대응방안 연구용역’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한국형 e-Nav가 실현되면 해양안전관리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해양사고의 획기적 저감이 예상되며, 해상에서 자유로운 데이터 정보교환을 통해 육·해상간 정보격차가 해소됨은 물론 어업인은 통신비용 부담없이 다양한 정보수집이 가능하므로 편익이 증진되고 어업정보통신국의 인프라 확대에 따른 기능 확대로 수협중앙회의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