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상호금융 초고속 성장 유도
수협 상호금융 초고속 성장 유도
  • 김병곤
  • 승인 2010.02.23 21:09
  • 호수 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금 12조6000억, 연체율 6.65%대 유지
올해 수협 상호금융은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수협상호금융을 목표로 지속성장 기반 구축에 나선다. 따라서 예금 12조6000억원, 대출금 8조4000억원을 달성하고 연체 비율 6.65%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신성장 동력사업 확보
중점 추진과제로 신규사업진입을 통한 수익원 다변화와 상호금융 운영자금의 유동성 리스크관리 능력 제고로 신 성장 동력사업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금고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전산시스템 개발과 지자체별 금고 계약기관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조례를 검토키로 했다. 또 회원조합과 중앙회 공동으로 지자체를 방문해 금고유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따라서 금고유치가 이루어지면 저원가성 예금확보로 회원조합 수익성 향상은 물론 자금조달 재원확보로 어업인들에 대한 원활한 자금지원이 가능 할 전망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유휴자금을 지역 산업발전에 사용함으로써 어촌지역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 중개업(펀드판매)도 개시한다. 회원조합 펀드판매 조기인가를 추진하고 펀드판매사업 진출에 따른 사업홍보와 신규고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외환 업무 취급 범위도 확대한다. 비 은행 금융기관의 외환규제 완화정책에 따라 외환업무가 확대돼 전국 11개 회원조합에서 등록요건이 충족됐다.

따라서 수협 상호금융은 어촌지역 고객에 대한 외환서비스 제공과 외환업무 취급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전망이다. 외부자금 시장(콜금리)거래도 활성화 된다. 외부자금시장 거래를 통한 콜거래 강화로 유동성을 조절해 나가고 상시교류시스템을 구축한다.

마케팅 역량 강화
수협 상호금융사업은 차별되고 통합적인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상품 개발과 리뉴얼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예금 1조원 순증 달성 특별캠페인을 전개한다. 신상품 출시일과 연계해 각종 우대를 통해 고객이탈을 방지하는 한편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어업인의 저축의식 고취로 수신규모의 내실 성장을 유도한다.

건전여신 증대 캠페인도 함께 추진한다. 여신 8조4000억원을 목표로 지난해보다 6000억원을 늘려 잡고 조기에 목표를 달성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동안 캠페인을 전개 한다.

또한 올해 수산인 전용상품을 개발해 어업인 교육문화복지재단에 일정률을 출연토록하고 가칭 우리가족 하나로 예금인 고객 맞춤형 상품도 개발예정이다. 여신상품인 가칭 주유소 대출과 카마스터즈 론을 개발 주유소와 자동차 정비업체등에 판매한다.

이와 함께 펀드 신규고객 사은행사를 통해 신규수익원 확보를 통한 영업기반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영업점의 지속적인 관심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역량도 강화 한다. 또 영업점 마케팅 현장지원 활동도 강화한다. 올 신규사업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신규 펀드 모의 투자대회를 개최해 회원조합의 펀드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고객응대 서비스 강화와 조합과 중앙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한다.

클린뱅크 구현
수협 상호금융은 클린뱅크 구현 전략을 수립, 채권관리 강화와 유가증권 투자 적정성 점검을 통해 자산건전성을 제고하고 자산 부실화를 차단해 나가기로 했다. 이의 실현을 위해 부실채권 감축 현장지도를 실시해 조합별 맞춤 지도로 연체 대출금을 집중 감축한다.

특히 주요 부실채권인 장기 미처분 담보채권과 농신보·대손보전 대상 대출금을 조기 정리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핵심 연체 채권 집중관리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자산건전화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신규 사업으로 기존 상품에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경쟁력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우량상품으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목표관리 강화
목표관리도 보다 강화한다. 목표대 실적에 기반 한 평가와 보상을 확행하고 성과 관리를 통한 상호금융사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영업점별 실적관리를 통한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 수익성 지표를 부여해 분기별로 관리해 영업점간 건전 경쟁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또 상호금융 업적 평가와 영업점 심사분석을 강화하고 경영컨설팅 기능도 확대 한다.

인력전문화
자본시장법 시행에 따라 상호 금융 인력전문화를 위해  신사업 추진 전문 인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따라서 PB금융 인력 전문화 부문에는 단계별로 기초교육, 자격증취득, 연수교육, 자격인증 교육을 연중 실시한다. CS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사내 친절 서비스 붐 조성으로 대고객 서비스를 높혀 나간다는 것이다.

또한 펀드 외환 전문가, 여신심사 전문 인력도 집중 육성한다. 고급화된 채권 관리 전문 교육을 통해 채권 관리 업무  추진 능력을 배가한다.

어업인을 위한 특별 수행과제
특히 어업인을 위한 특별 수행 과제의 일환으로 어촌어린이 금융교실을 운영해 어촌지역 어린이에 대한 금융 경제 교육 기회를 갖도록 하고 도시와 어촌간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한다는 것이다. 이의 지원 사업으로 어린이 전용상품을 출시, 예금 통장을 개설해 주기로 했다.

끝으로 회원조합에 채권 관리과 신설도 추진 중이다.

채권제도와 교육 기회부족으로 조합의 채권관리에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고 효율적인 채권관리가 지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합에 2급과 3급 1명으로 하는 채권관리 제도과를 신설 전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조합에 건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